×

교과과정

전공과목 : 학과의 전문학술연구에 직접 필요한 교과목
교양과목 : 지식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배양함에 필요한 교과목 학문의 기본개념과 탐구방법을 수련하는 교과목 (학문의 기초, 핵심교양, 일반교양)으로 구성
급변하는 공학 여건을 감안하여, 수학, 물리 등 기초 과목을 강화하고, 전기 전자 제어 전반에 걸친 이론적 배경을 갖도록 하였으며, 3학년 2학기부터 다양한 전공과목들을 제공한다.
전공 교과목 연계도 보기
  • 광전자공학 430.423↑ Top

    이 과목에서는 광학과 레이저의 기본 원리를 강의하고, 이의 응용을 설명하며, 특히 광통신을 위한 소자와 시스템 및 그 원리를 설명한다. 다루는 내용은, 광학의 기본 원리, 가우스 빔 광학, 전자파 광학이론, 레이저의 원리, 반도체 광소자, 전자광학, 비선형광학, 음향광학, 광통신의 원리 등이다.

  • 기계학습 기초 및 전기정보 응용 M2608.001300↑ Top

    본 강좌는 전기정보공학부 및 관련 분야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부 교과목으로 인공지능 분야의 핵심이 되는 기계학습의 개념 및 응용을 소개하고, 주요 기계학습 알고리즘 및 모델들에 대해 학습한다. 과제 및 프로젝트를 통해 최신 기계학습 기법의 심층적 이해와 실제 구현 기회를 부여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선형회귀, Logistic 회귀, Random Forests, 군집 알고리즘, Support Vector Machine, 인공신경망, 은닉 마르코프 모델, 협업 필터링, Graphical 모델, 딥러닝의 기초 등을 포함한다. 선수과목: 데이터구조 혹은 알고리즘, 전기시스템선형대수, 확률변수, 프로그래밍 방법론

  • 기초전자기학 및 연습 430.202B↑ Top

    이 강좌에서는 전하와 전류의 개념, 정전기와 정자기의 개념, 물질의 전기적인 특성상수의 의미, 저항, 캐패시터, 인덕터의 물리적인 개념들을 이론과 더불어 실험을 통해 공부한다. 특히 정전기력과 정자기력의 세기를 직접 측정하여 봄으로써 필드의 세기에 대한 이해를 확고히 하고 교과서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의 정전기장와 정자기장 분포를 필드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직접 구해 가시화하여 봄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전기장과 자기장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할 것이다.

  • 기초전자회로 및 실험 430.207B↑ Top

    실리콘 전자 기기 분석과 증폭 회로의 주파수 응답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배운다. 피드백이 있는 회로의 설계와 분석, 불안정한 피드백을 가지는 파워 증폭 회로를 이용하여 파형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학습한다.

  • 기초회로이론 및 실험 430.213A↑ Top

    기초회로이론 및 실험 교과목은 전기 전자 공학에서 가장 중요하며 기본이 되는 전기 회로를 해석하는 이론과 이에 관련된 실험을 제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저항, 인덕터, 캐패시터 등의 선형회로소자와 연산증폭기(Op Amp)의 선형구간을 이용하여 구성한 선형 전기회로를 해석한다. 키르히호프의 전류 법칙과 전압 법칙을 이용하여 선형회로소자와 연산증폭기(Op Amp)로 구성된 회로를 해석한다. 테브낭(The'venin)정리와 노튼(Norton)정리를 이용하여 등가회로 개념을 도입하고 최대 전력이 전달되는 회로에 대하여 학습한다. 저항-인덕터 회로(RL회로), 저항-캐패시터 회로(RC회로), 저항-인덕터-캐패시터 회로(RLC회로)의 해석을 통하여 시간 영역에서의 과도현상과 에너지의 저장 및 방출에 대하여 학습한다. 실험으로는 간단한 전기전자 회로실험 장치의 원리 및 조작에 대하여 학습한 후, 각 회로소자의 전압, 전류 측정 방법을 익힌다. 각 교과 내용에 관련된 회로를 설계하고 이를 측정하고 설계 및 해석한 값과 비교 및 검토한다. 또한, 교과 내용에 관련된 응용 지향성 회로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실험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설계 및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나노소자의 기초 430.421A↑ Top

    본 교과목에서는 거의 한계에 다다른 CMOS 소자의 scaling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나노 기술을 응용한 새로운 소자 구조와 이들의 바이오 물질 등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이러한 신소자들을 이해하고 연구하기 위한 기초적인 양자 및 소자 물리학, 그리고 이온전해질과 반도체 표면과의 관계에 대해 배운다. 전반부에서는 에너지 밴드, 유효질량, hole 등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나노소자 물리의 기초를 다루고, 이를 토대로 다중 게이트 소자 같은 나노 FET 소자들의 최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후반부에서는 간단한 물리 및 나노소자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해 학습한 양자 물리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직접 나노소자 및 전기-바이오 소자를 설계하고 그 특성을 분석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 네트워크 프로토콜 설계 및 실습 430.469↑ Top

    본 강의에서는 고급 네트워크 이론에 대한 소개를 바탕으로 프로토콜 설계 기술 및 실제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스위치, 라우터 동작 원리에 대해 배운다. 또한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강의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부 내용으로 구성된다. 1) 고급 통신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 및 설계 방법 2)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알고리듬을 응용한 소켓 프로그램밍 기술 3) 네트워크 수율 및 지연 등의 성능 모델링 기술 4) 스위치와 라우터에 대한 동작 원리 숙지 및 실습 5) 네트워크 문제 발생 시 원인 분석 및 해결 방안

  • 논리설계 및 실험 430.201A↑ Top

    이 강좌에서는 디지털 시스템 설계의 기본이 되는 논리설계의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실제로 기본 회로의 설계, 제작, 실험과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논리회로에 대한 개념을 확고히 함을 목적으로 한다. 기본 논리 회로 소자(inverter, NAND, NOR gate 등) 및 이를 사용하여 조합(combinational) 논리 회로를 구성하고 최적화하는 방법을 다룬다. Number system의 기본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adder, multiplier 등 연산회로를 구현한다. 순차적 (sequential) 논리회로 구현을 위한 기본 기억소자, flipflop 등의 동작원리를 소개하고, PLA, FPGA, 그리고 synchronous design methodology, counter 등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finite state machine 설계 방법을 설명하고, 다양한 응용 예를 소개한다.

  • 데이터통신망의 기초 M2608.001200↑ Top

    이 과목은 데이타 통신 네트워크와 OSI (Open System Inster- connection) 모델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공부한다. OSI 모델은 physical 단계부터 application 단계까지의 7개의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단계의 기능과 개념과 함께 여러 실례(LAN: Local Area Networks, 인터넷, 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s과 같은 실제적인 예)에 대해 배울 수 있다.

  • 디지탈신호처리의 기초 430.461↑ Top

    본 강의에서는 Digital Signal Processing의 전반인 이론과 디지털 필터를 포함한 디지털 시스템의 설계를 다룬다. 전반부에서는 디지털 신호와 시스템의 기초, z-변환, 샘플링을 복습, 심화학습하며 후반부에서는 디지털 신호처리를 위한 여러 회로 (필터), 필터 설계,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처리, 푸리에 변환의 고속계산 방법(Fast Fourier Transform), 간단한 스펙트럼 분석에 관한 학습을 한다. 디지털 필터와 시스템에 관한 내용에서는 여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하드웨어 구현에 적합한 디지털 필터와 주파수 영역에서의 FFT를 이용한 컨벌루션 시스템을 설계해 본다.

  • 디지털 시스템 설계 및 실험 430.315A↑ Top

    디지털 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하드웨어 기술 언어를 사용하여 구현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디지털 시스템을 Register Transfer Level과 Architecture Level에서 설계하는 방법을 배운다. 효율적인 설계를 위해 control unit 및 data path로 분리 설계하는 기법을 다루며, VHDL과 같은 하드웨어 기술 언어를 이용한 현대적인 설계방법을 실습한다. 프로세서, 버스 및 메모리의 구조 및 설계 방법을 배우고, 고속 덧셈기, 곱셈기 등의 다양한 연산기구, 현 알고리즘 및 하드웨어 구현 기법을 익힌다. 프로그래밍 숙제 및 프로젝트를 통하여 설계실습을 한다.

  • 디지털집적회로 430.424B↑ Top

    이 과목은 Deep-Submicron CMOS 디바이스 특성에 검토하고 디지털 집적회로의 분석 및 설계에 대해서 다루며 로직게이트, 산술회로, 그리고 메모리의 설계 및 최적화에 대해서도 다룬다. 마지막으로 인터커넥트, 전력소모, 클럭분배, 그리고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 로봇공학개론 430.452A↑ Top

    로봇 공학의 기초이론이 개괄적으로 강의된다. 로봇의 좌표 변환, 기구학과 역기구학, 동역학, 궤적 계획이 강의 된다. 또한 센싱과 각종 제어 기법이 강의 된다. 특히 선형, 비선형제어와 힘제어를 다루며,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하여 강의된다. 아울러 지능로봇의 최신 연구동향이 Video를 이용하여 소개된다.

  • 마이크로시스템기술개론 M2608.002500↑ Top

    마이크로나노시스템 기술은 반도체 소자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마이크로나노시스템을 제작하고 이를 다양한 초미세 소자에 응용하는 기술이다. 본 과목에서는 기존의 반도체 공정 기반 마이크로/나노시스템 제작 기술(포토, 에칭, CVD 등)과 유연재료 기반 마이크로/나노시스템 제작 기술 (PDMS, 하이드로젤, 자기조립 마이크로입자 등)을 강의하고, 이를 초소형 시스템을 작동시키기 위한 구동력(정전력, 전자력, 압접력 등)의 원리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최근 대두되는 생체시스템의 응용을 위해 생체물리화학(세포막, 단백질 전위, 생체 물질 전달 등) 및 전기생체유체역학(전기삼투, 전기영동, 이온농도분극 등) 이론을 강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화학센서, 물리센서, 나노바이오센서, 나노유체FET 등의 공학적 응용에 관한 강의한다.

  • 반도체소자 430.312↑ Top

    반도체에서의 전하 수송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다룬다. P-N접합과 다양한 반도체 기기들의 기본 동작 원리들을 학습한다.

  • 생체계측 430.425↑ Top

    본 교과목에서는 생체 계측의 이론 및 실험 기법 등을 다룬다. 교과 내용은 바이오센서, 증폭기, 신호처리부를 포함하는 생체계측기기의 설계와 이를 이용한 다양한 생체 신호의 측정이 주를 이룬다. 측정하는 생체 신호의 예로는 근육에서 발생하는 근전도(EMG), 심장에서 발생하는 심전도(ECG), 눈에서 측정하는 안전위도(EOG)등이 있으며 또한 뇌 및 신경에서 발생하는 신경 신호를 이용한 뇌-기계접속시스템, 세포내 미세신호를 측정하기 위한 나노바이오센서등 최근 주제도 다룬다. 일부실험도 병행할 계획이다.

  • 생체전기정보공학 M2608.000200↑ Top

    생물의 정보 및 에너지 전달 체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세포의 물리, 화학, 전기공학적 원리를 강의한다. ① 세포의 물리적 모델링을 통해 세포내외 물질, 에너지 생성/전달 및 신호의 전달의 원리 ② 뇌와 신경계의 기본이 되는 뉴런 세포의 여러 특성과 기능을 전기화학적 모델링 ③ 능동수송을 통한 화학적 농도구배의 형성, 막전위의 생성, 화학적으로 저장된 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신호의 빠른 전달과정, 시냅스에서의 신호전달 및 가변적인 가중치의 생성 ④ 신경계 세포 또는 조직의 다양한 기능과 성질을 측정 분석하기 위한 기술과 마이크론 나노 사이즈의 광학적, 전기적, 화학적 장치를 다룬다.

  • 신호 및 시스템 430.306↑ Top

    신호와 시스템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과 개념은 이미 공업수학 등을 통하여 거의 다 학습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실제로 우리 주변과 공학 분야에서 볼 수 있는 신호나 시스템이 주어졌을 때 이를 분석하고, 원하는 응용분야에 적용하기 위하여 이러한 기초 이론들을 다시 이에 맞게 재해석하고 보다 물리적인 의미를 찾아보도록 한다. 또한 본 강의는 실제적인 응용을 위한 DSP (digital signal processing)를 학습하기 위한 기초단계라 할 수 있다.

  • 아날로그 집적회로 M2608.001800↑ Top

    이 과정은 아날로그 CMOS 집적 회로의 분석 및 설계를 다루며, 기본 사항과 학생과 실무 엔지니어가 오늘날 산업에서 마스터해야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강조한다. 아날로그 회로 설계에는 직감과 엄격함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각 개념은 직관적인 관점에서 처음 도입 된 후 신중한 분석으로 처리된다. 특히 이 과정은 CMOS 아날로그 IC 설계의 일반적인 주제를 다룬다. 바이어 싱, 잡음, 단일 단계 증폭기, 차동 증폭기, OP-Amp, OTA, 주파수 도메인 분석, 능동 필터, 발진기 및 PLL. 코스의 초점은 CMOS IC 설계에 있지만 바이폴라 및 BiCMOS 기술의 설계도 소개한다. 디자인 프로젝트는 코스의 핵심 구성 요소이다.

  • 아날로그전자회로 430.301C↑ Top

    소신호 분석 모델에 근거하여 선형시스템 특성을 갖는 아날로그 전자회로 전반에 대해 다룬다. 즉, MOSFET와 BJT 소자를 활용한 기본 증폭단 분석, 차동 증폭기, 전류 미러 등의 기본 회로 요소와 피드백 구조를 통해 불확실한 소자를 가지고 예측 가능한 성능의 회로를 설계하는 기법을 배운다. 특히 선형시스템의 주파수 특성을 결정하는 극점 및 영점 등을 이해하고, Bode plot을 통해 피드백 회로의 안정성을 분석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 알고리즘의 기초 430.329↑ Top

    여러 가지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이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본 과목에서는 소개한다. 특히 알고리즘 분석 기법을 통해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해할 능력을 키운다. 또한 컴퓨터가 풀 수 있는 쉬운 문제와 어려운 문제를 구별하기 위한 NP-complete 이론을 배우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사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 양자역학의 응용 430.326↑ Top

    이 과목에서는 양자역학의 기초 및 응용을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통계역학의 기본적 내용을 설명한다. 즉, 파동과 입자의 양면성에 대한 설명에서 시작하여 슈뢰딩거 방정식을 기초로 터널링 현상, 수소원자, 분자의 에너지 준위, 섭동이론, 빛과 원자의 상호작용 및 레이저 등을 강의하고, 반도체와 광학의 이해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통계역학의 기본 개념과 기본적 에너지 띠 이론을 강의한다.

  • 운영체제의 기초 430.318↑ Top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을 형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다. 1960년대 후반부터 본격화된 시분할 OS의 개발은 OS가 많은 단계를 거쳐 발전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OS는 단순히 resource manager의 수준을 떠나서 컴퓨터 시스템 이론의 중요한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OS에 대한 이해 없이 컴퓨터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 강의에서는 OS를 구성하는데 밑받침이 된 많은 개념과 이론들을 공부한다. 또한 이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실제적인 OS 경험을 갖을 수 있도록 미국의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에서 개발한 교육용 OS인 Nachos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Nachos에 관한 자료와 프로젝트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강의 홈 페이지에 지시될 것이다.

  • 유기전자소자 430.431A↑ Top

    본 강좌는 학부 4학년에 개설되어 전기전자 재료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고체의 결합유형, 결정성과 비결정성, 고체 재료의 열적 및 전기적 전도도, 반도체의 성질, 유전체 재료와 절연 특성 등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기전자 소자에 대한 개념을 다룬다. 또한, 평판 디스플레이나 플라스틱 전자의 기반을 이루는 유기 전기전자 재료와 소자의 동작 원리 그리고 응용에 대해서도 다룬다. 특히 유기화합물로 구성된 반도체 재료인 유기반도체는 OLED, OTFT, Organic Photovoltaic Cells, Memory Devices, Sensor 등에 사용되는 새로운 반도체이다. 본 강좌에서는 유기반도체의 전자구조, 전기적 특성, 광학적 특성을 강의하고, 유기반도체/금속 계면 특성, 유기반도체 소자에서의 전하 수송 특성, 엑시톤 형성 및 재결합, 에너지 전달 과정에 대한 지식을 강의하며,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기반도체 소자의 동작 원리에 대해서도 강의한다. 이와 같이 본 강좌를 통해서 수강생들에게 전자공학 분야의 다양하고 새로운 유무기 재료 및 관련 소자에 대한 기초를 제공한다.

  • 임베디드시스템설계 430.417↑ Top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각종 주변 장치들로 하드웨어를 구성하고, 이를 사용하여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동작시키는 시스템을 말한다. 본 과목에서는 특정 응용에 최적화된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 하드웨어를 구성하고, 이를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위한 이론 및 기법들을 습득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아키텍처 및 내부 구조에 대해서 소개하고, 메모리 시스템 및 각종 입출력 장치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설명한다. 구성된 하드웨어를 효과적으로 동작시키기 위한 인터럽트 처리 기법, 디바이스 드라이버, run-time library, firmware, 및 실시간 운영 체제(Real-time operation system: RTOS) 프로그래밍 기법을 설명한다. 프로젝트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실제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해 봄으로써, 소개된 이론을 실습하고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노하우를 습득한다.

  • 자료구조의 기초 430.217↑ Top

    프로그램 안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접근하도록 자료구조의 다양한 개념을 소개한다. 특히 같은 목적을 위해 작성된 코드안에서 사용 가능한 여러 가지 자료구조들 중에서 어떤 자료 구조가 어떤 상황에서 더 유리한 지를 이해하고, 주어진 응용에 적합한 자료구조를 선택하고 새로운 자료구조를 디자인 할 수 있는 감각을 기른다. 이를 위해 수학적인 분석과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한 다양한 자료구조의 평가를 수행한다.

  • 전기·정보공학개론 400.019A↑ Top

    이 교과목에서는 공학도로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전기 및 정보공학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다룬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전자회로의 기초 개념과 해석 방법, 트랜지스터, 연산증폭기와 같은 중요 소자의 동작 원리 및 디지털 논리회로를 다룬 후 마이크로컴퓨터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전기·정보세미나 1 M2608.001400↑ Top

    이 강좌는 전기전자 공학을 전공으로 학습하기 시작한 학생에게 전기전자 공학의 기초적이며 전반적인 원리 및 응용과 보고서 작성법, 구두 발표방법 등의 지식 및 연구윤리의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개설되었다. 강좌의 내용은 전기전자 공학의 역사, 기초 원리, 응용 및 전기전자 공학의 전망 등을 다루어서 전공 분야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아울러, 공학자로서의 갖추어야 할 능력인 보고서 작성법, 구두 발표 방법, 연구 윤리에 대해서 강의한다. 이 강좌를 통하여 전공 분야에 대한 폭 넓은 시야를 갖도록 하며 공학 연구자로서의 기본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려 한다.

  • 전기·정보세미나 2 M2608.001500↑ Top

    이 강좌는 전기전자 공학을 전공하며 향후 전기전자 공학을 보다 심화하여 전공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이 강좌는 전기전자공학의 첨단 연구 분야 및 응용 분야에 대하여 심도 있게 설명한다. 즉, 전기에너지 분야, 광공학 및 디스플레이 분야, 반도체 분야, 로보틱스 및 제어시스템 분야, 컴퓨터 및 VLSI 분야, 통신 분야, 생체전자 분야의 첨단 연구동향과 응용을 강의한다. 이 강좌를 통하여 전기전자 분야 및 응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도록 하고 전기전자 공학 연구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려 한다.

  • 전기·정보세미나 3 M2608.001600↑ Top

    현대 전기 공학의 주요 관심사에 대한 특별한 주제와 관련해서 매주 한 번씩 토의한다.

  • 전기공학설계프로젝트 430.405↑ Top

    전기,전자분야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디자인에서부터 기술적인 보고서 제작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모든 과정들을 수행할 것이다. 프로젝트는 학생이나 교수진에 의해 주어진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료를 위해서는 제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자세한 결과 보고와 프리젠테이션이 필요하다.

  • 전기기기 및 제어 430.448↑ Top

    날로 심각해지는 에너지 위기 속에서 가장 고급 에너지원인 전력 에너지의 활용 전반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전체 전력 에너지의 2/3이상을 소비하는 전동기의 원리와 기본적인 제어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교류 전력의 수송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변압기의 원리와 활용에 대해서 알아본다. 특히 90% 이상의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동기발전기의 구조와 원리를 통해 전력 발생을 이해하고, 최근 고효율의 전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영구자석 교류 전동기의 원리와 기본적인 구동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강의는 학부 기초수준의 전기회로/전자기 지식을 가지더라도 이해할 수 있게 평이하게 진행 될 예정이며 전기기기 응용에 대한 광범위한 내용을 다룰 예정임.

  • 전기시스템선형대수 430.216↑ Top

    본 과목은 전기공학에서 다루는 일반적인 선형시스템의 해석에 필요한 행렬 및 선형대수에 관한 기초이론과 관련 기법들을 익히고, 그 응용 예들에 대해 알아봄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과목의 이수를 통하여 향후 실제 시스템문제의 해결을 위한 선형대수적 모델링 및 해석 그리고 과학으로 해를 구하는 방법론의 설계가 가능하다. 본 과목의 내용으로는 벡터와 행렬의 표현 및 종류, 선형방정식의 해법, 행렬-벡터공간 해석, 고유값 및 고유벡터, 유사변환, 최소자승문제 해석 등이 포함되는 데 이들의 의미를 자세히 배우고 그 응용 예를 익힌다.

  • 전기에너지변환 430.309A↑ Top

    이 과목에서는 전기적으로 저장된 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변환하거나 또는 기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이론과 응용에 대해서 강의한다. 우선, 기초적인 전자기 이론을 강의한다. 예를 들면, 발산의 정리, 스토크스 정리, 전하보존의 법칙, 맥스웰 방정식 등을 소개한다. 전기기계 에너지 변환이론을 유도하기 위하여 준정적인 전자기 식을 유도형과 정전형에서 유도한다. 그리고, 일반화된 인덕턴스와 정정용량, 에너지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기계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늘이기 위하여 간단한 역학과 스프링, 댐퍼, 질량 등의 기계소자와, 운동방정식, 기계회로에 대하여 소개한다.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변환하는 에너지 변환이론과 운동 방정식을 학습한다. 그 이론을 회전형 기기에 적용하여 균일 간극형 기기로서 동기기와 유도기를 해석한다. 돌극형 기기에도 적용하여 해석한다. 마지막으로 회전형 기기가 아닌 일반적인 기기에 적용하여 안정성, 정상상태의 응답 등에 대하여 해석한다.

  • 전력 및 에너지시스템의 기초 430.328↑ Top

    본 과목은 전력과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기초 교과목임. 본 과목은 다양한 전력 및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이해, 분석, 설계에 대한 학부생의 능력 증진을 목표로 함. 전력의 기초, 3상 전기 시스템, 풍력 및 태양광 발전 시스템, 전력 전송, 분배, 접속 등의 기술에 대해서 개요 수준으로 다룸. 전력과 전기 에너지 변환 시스템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과목임.

  • 전력시장이론 430.447↑ Top

    이 과목은 전력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탈 규제화된 전력시장에서 전력시장의 참가자들에 대해 소개한 다음 전력시장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미시경제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개념들에 대해서 배울 것이다. 그런 다음 경쟁 환경하에서 전력시장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아 볼 것이다. 문제를 간단하게 하기 위해 강의 처음부분에는 송전선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경제적인 관점에 대해서만 다루기로 한다. 중간 부분에서는 계통의 안정도와 송전시스템이 어떻게 전력시장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강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경쟁체제어서 발전회사의 투자전략과 송전선로의 투자전략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 전력전자공학 430.442↑ Top

    전력의 변환과 반도체를 이용한 제어에 대한 내용들을 배운다. 파워 디바이스의 작동원리와 기본적인 구조들에 대한 도과정이다. DC-DC전환, AC-DC전환, DC-AC전환, AC-AC전환 회로와 제어의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 전자기학 430.203A↑ Top

    전자기파와 전파 송신에 관한 이론과 그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파형에 대한 도표와 공명, 안테나와 복사하는 계에 대해 학습한다.

  • 전자물리의 기초 430.435↑ Top

    이 강좌는 전자물리의 바탕이 되는 이론과 기본 소자에 대한 개념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내용은 전자재료의 제반 특성,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 반도체, 도체, 비등방성 물질, 비선형광학 물질의 구조와 특성, 이러한 물질을 바탕으로 한 전자소자와 광소자, 고분자 소자 등의 원리이며, 이를 고체물리, 양자역학, 열물리, 통계물리 등을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강의한다. 또한, 이러한 전자소자, 광소자 및 디스플레이 소자의 현황과 그 응용을 소개한다.

  • 전파공학 430.464A↑ Top

    본 과목에서는 먼저 전파공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마이크로파 소자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공부한 후 이를 이용한 간단한 마이크로파 회로의 설계기법을 익힌다. 또한 여러 가지 전파 응용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원리를 공부한다.

  • 정보 이론 M2608.002200↑ Top

    본 강좌에서는 정보이론과 그 응용을 다룬다. 우선 엔트로피의 정의와 개념을 다루고, 연속확률변수 상황의 differential entropy, relative entropy, mutual information으로 개념을 확장한다. 그 응용으로 무손실 압축방법론을 다루고, 정보 전달량의 한계치를 분석한다. 또한 유손실 압축이론을 소개하며, JPEG 및 MPEG 등의 응용사례를 다룬다. 통신이론에서 채널 용량 한계에서의 통신, Shannon 엔트로피, rate distortion, Huffman 코딩, 랜덤 코딩 등을 다루며, 통신시스템 및 머신러닝 (AI)으로의 응용도 다룬다.

  • 제어공학개론 430.310↑ Top

    역학적인 시스템 동적 반응, 피드백의 기본적인 특성, Root-Locus법, 주파수 반응법, 안정도, 제어시스템 설계법 등을 배운다.

  • 지능시스템개론 430.457↑ Top

    본 교과목에서는 현재 여러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지능시스템 및 관련연구의 핵심이 되는 확률적 모델링 및 추론, 통계학적 기계학습, 컴퓨터비젼, 로보틱스의 기초를 소개한다. Bayesian networks, hidden Markov models (HMM), Kalman filters, Markov decision processes 등의 확률적 모델링 및 추론방식이 소개되고 선형 regression 및classification 그리고 nonparametric 학습 방법의 기초를 습득한다. 그리고 확률적 모델, 추론방식, 학습방식들이 어떻게 컴퓨터비전 그리고 로보틱스 등의 응용분야에 적용되는지 알아본다.

  • 최신제어기법 430.456↑ Top

    상태변수 방법을 이용한 미분방정식의 설명에 대해 소개한다. 극 할당 테크닉, 상태 평가자, 안정적인 추적을 포함한 상태 공간 디자인 방법. 석사 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는 높은 수준의 제어 시스템 디자인의 간단히 살펴보며, 선형시각제어, 시스템확인, 비선형제어, 적응적이고 안정적인 제어에 대해서 학습한다.

  • 컴파일러의 기초 430.414↑ Top

    프로그래밍언어의 컴파일러에 대한 기초를 가르친다. 컴퓨터 하드웨어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컴파일러 설계를 이론으로 접근할 것이다. 간단한 컴파일러 디자인의 실습을 바탕으로 컴파일러 설계 기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비전의 기초 M2608.001900↑ Top

    본 교과는 인공지능의 중요한 문제중의 하나인 컴퓨터비전의 기초를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컴퓨터비전 관련 이론의 이해는 물론 알고리즘의 설계 및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공학적 응용예를 익힌다. 본 교과의 내용으로는 영상형성과정의 광학적 모델링, 영상전처리 및 복원문제로 부터 영상특징추출, 그리고 물체검출 및 인식문제 등의 고차원 문제가 포함될 것이며, 이의 해결을 위한 고전적인 접근 방법 뿐 아니라 최신 연구경향 및 방법론들을 공부한다.

  • 컴퓨터조직론 430.322↑ Top

    디지털 시스템 설계과목에서 배운 기본적인 개념 위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양쪽 면에서 컴퓨터 구조와 조직과 관련된 분석과 설계 기법들을 배운다. 컴퓨터 구조론은 데이터 구조와 마이크로 아키텍처 하드웨어 구현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의 흐름과 제어를 위

  • 통신시스템 430.466↑ Top

    최근 들어서 대부분의 통신시스템이 디지털통신시스템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데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디지털통신시스템의 변조 및 복조에 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그들의 응용분야인 확산대역통신시스템 및 다중사용자 무선통신시스템 그리고 정보이론 및 오류정정부호에 관한 기초이론을 다룬다.

  • 통신의 기초 430.317↑ Top

    이 과정은 학부생들에게 기초적인 이론과 일반적인 개념을 제공할 것이다. 이 과정은 신호와 잡음의 수학적인 표현, 변조 방법(AM, PM, FM)과 이 방법들의 효율성, 샘플링 이론에 대한 물리학적인 의미, 디지털 신호의 코딩과 신호로의 변조(PAM, PWM, PPM, PCM), 디지털 변조방법(ASK, PSK, FSK) 등 통신에 대한 대부분의 기초적인 주제들을 포함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통신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도울 것이다.

  • 프로그래밍방법론 430.211↑ Top

    <프로그래밍방법론>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술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수업은 컴퓨터의 기초와 Java 언어를 공부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Unix의 기초와 사용 방법과 Java AWT/network, C/C++의 주요 사항, 윈도우 프로그램의 기초를 학습한다.

  • 확률변수 및 확률과정의 기초 430.314↑ Top

    확률변수 및 확률과정의 기초에서는 불규칙 변수를 포함하는 선형 시스템의 해석에 필요한 기본적인 불규칙 신호의 특성과 랜덤 프로세스의 특성을 배운다. 확률이론에 기초한 랜덤상수를 정의하고, 랜덤상수를 다룰 수 있는 1, 2차 모멘트(moment)에 대하여 배운다. 랜덤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흔히 쓰이는 랜덤 프로세스인 Gaussian random Process와 Poisson random process의 특성을 알아본다. 선형 stationary process에 널리 쓰이는 power spectrum에 대하여 배우고 이를 이용한 선형 불규칙 시스템의 해석 방법을 소개한다. 간단한 선형 불규칙 시스템을 예를 들어 확률 변수 및 확률 과정의 기초가 선형 시스템 해석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