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학부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언론보도] 전기·전자·컴퓨터 분야를 견인해 온 10대 기술과 미래 7대 기술 선정

2016.12.29.l 조회수 15748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학부장: 이병호)와 컴퓨터공학부(학부장: 박근수)에서는 2016년 개교 70주년을 마감하며, 전기·전자·컴퓨터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견인해 온 10대 기술과 앞으로 세계의 미래기술로 부각될 미래 7대 기술을 선정하였다. 이는 2016년 2월부터 교수, 동문, 학생들로부터 후보 기술명 제안을 받고 투표를 하는 과정을 거쳐 선정되었다. 선정된 미래 7대 기술에 대하여는 2017년 1월 17일과 18일에 서울대학교에서 고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강연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 강연은 녹화되어 인터넷에 공개될 예정이다. 강연회는 동부문화재단과 동아사이언스가 후원한다.

 

1. 우리나라를 견인해 온 10대 기술과 미래 7대 기술 (가나다 순)

 

우리나라를 견인해 온 10대 기술명

미래 7대 기술명

가전 기술

가상현실/증강현실 기술

디지털 TV 기술

로봇 기술 (생체모방, 지능, 의료 등)

메모리 반도체 기술

맞춤형 건강의료 기술

스마트폰 기술

미래 자동차 기술

이동통신 기술

빅데이터 기술

인터넷 기술 (World Wide Web 등)

사물인터넷 기술 (IoT, Cyber-Physical System)

자동화 기술 (제어, 전력, 모터 등)

인공지능 기술 (AI, Deep Learning 등)

컴퓨터게임 기술

 

평판디스플레이 기술

포털 및 SNS 기술

 

2. 기술 소개

 

(1) 우리나라를 견인해 온 10대 기술 소개 (가나다 순)

 

㉠ 가전 기술

한국의 가전 기술은 백색 가전, 미디어 가전, 모바일 가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가전 기술은 전기전자정보 기술의 종합적인 결과로 각 분야 기술들이 세계 1위 또는 선두권을 차지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대한민국 발전을 이끌었고, 지금의 한국 경제를 이끌고 있고, 미래를 이끌 주축이라고 할 수 있다.

 

㉡ 디지털 TV 기술

흑백 브라운관 TV로 부터 시작하여 PDP, LCD TV를 거쳐서 최신 OLED TV에 이르기까지 TV는 우리나라 가전 산업을 이끌어 온 주력 제품이며, 현재 세계 시장에서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면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영상 전송 및 저장을 위한 영상 압축 표준화에도 국내 기술이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화질 개선 기술을 구현한 반도체 기술,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기술 등 디지털 TV를 위한 핵심 분야에서 국내 기술이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 메모리 반도체 기술

DRAM, FLASH 중심의 메모리 반도체 기술은 대한민국의 산업을 중공업 및 화학공업 중심에서 첨단기술 중심으로 전환하는 결정적 계기가 된 기술로, 세계 시장에서 한국이 1위를 수성하며 한국의 기술적 위상을 세계 으뜸으로 올려놓았으며, 미세 공정 등의 기술의 파급효과와 기술 발전의 지속 가능성이 아주 큰, 국가 경제 발전의 초석이 되어 온 핵심 주력 기술이다.

 

㉣ 스마트폰 기술

전화 및 문자사용 중심의 기존 핸드폰을, 휴대용 컴퓨터의 개념으로 바꾼, HW, SW, UI/UX, 컨텐츠 기술의 총아. 국내외에서 엄청난 매출을 내는 우리나라의 주력 상품이다. 세계적 경쟁력, 수출에 크게 기여하였고, 국가 인지도 고양에 크게 기여한 산업이다.

 

㉤ 이동통신 기술

1996년 2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CDMA의 세계 최초 상용화와 더불어 네트워크 장비 및 단말기 등 이동통신 기술을 축적하기 시작한 한국은 3세대 WCDMA 기술을 거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4세대 LTE-A 기술에 이르기까지, 2000년대 이후 수출 주력 상품인 휴대폰 개발과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발 빠르게 새로운 이동통신 기술을 시장에 선보이며 이동통신 강국의 면모를 이어가고 있다.

 

㉥ 인터넷 기술 (World Wide Web 등)

전 세계 컴퓨터 연결을 통해 지역, 국가 간의 장벽을 허물어 인간 생활의 혁신을 가져온 기술이다.

 

㉦ 자동화 기술 (제어, 전력, 모터 등)

산업 공정과 모터 등의 동력기를 제어하는 기술은 중공업과 화학공업 발전의 근간을 지원하였다. 반도체 생산 공정, 자동차 제조, 조선업 등에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을 제어하는 공장 자동화 기술 등은 대한민국의 비약적 경제 발전을 가능하게 하였다.

 

㉧ 컴퓨터게임 기술

컴퓨터그래픽, 컨텐츠, 서버, 네트워크 기술을 융합한 오락 서비스.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상당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 평판디스플레이 기술

두께가 두꺼운 브라운관 중심의 시대에서 획기적인 변혁을 가져 와 LCD 등 얇고 평평한 디스플레이 중심의 명실상부한 디지털 TV 시대를 맞게 한 기술이다. 대한민국은 1995년 처음 LCD 제품을 생산한 이래, 10년만인 2005년 LCD, PDP, OLED 세계 시장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한 후 현재까지 계속 디스플레이 세계시장 1위를 차지하며 한국 경제발전의 큰 초석을 이룬 핵심 주력 기술이다.

 

㉩ 포털 및 SNS 기술

네이버, 다음 등 국내에 특화된 포털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구글의 진입을 방어하였다. 또한, 사이월드, 아이러브스쿨 등 페이스북보다 앞서 SNS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2) 미래 7대 기술 소개 (가나다 순)

 

㉠ 가상현실/증강현실 기술 (VR/AR)

컴퓨터 사이버 공간에서 현실을 재현(VR)하거나 사이버 공간의 정보를 현실에 추가(AR)하는 기술로, 게임, 모의훈련, 엔터테인먼트, 영화,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응용에 적용가능하다.

 

㉡ 로봇 기술 (생체모방, 지능,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삶의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 올 지능형 로봇 기술. 특히 생체모방로봇 기술은 인간, 동물 등 생체 특유의 구조와 메커니즘 및 다양한 기능을 모사하는 로봇으로 기존 로봇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끄는 융합 기술이다.

 

㉢ 맞춤형 건강의료 기술

유전체를 포함한 다양한 생체정보를 분석하여, 개인에 딱 맞는 질병 예방 및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정밀의학 기술로, 인간의 건강수명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 미래 자동차 기술

자율주행 및 전기차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자동차 기술은 에너지, 물류, 로보틱스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큰 파급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교통사고를 대폭 줄이고 노령화 사회에 필요한 편리한 이동수단을 제공하며, 공유 경제 등 새로운 사회경제체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빅데이터 기술

센서, 개인, 환경들로부터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여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엄청난 발견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 사물인터넷 기술 (IoT, Cyber-Physical System)

사물들을 연결하여 실제시스템 및 물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제어하는 기술로,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빌딩, 스마트시티, 우주산업 등에 핵심적으로 적용되는 기반 기술이다.

 

㉦ 인공지능 기술 (AI, Deep Learning 등)

인간 신경망 및 두뇌를 컴퓨터로 실현하는 기술로, 컴퓨터비전, 자연언어처리, 로봇제어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많은 영역에서 인간의 능력을 대체 혹은 보완하는 기술로 미래 모든 지능형 서비스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