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석사심사날짜 변경) 2021학년도 2학기 대학원 논문심사 일정 안내
2021학년도 2학기 대학원 석박사 논문심사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대상자는 아래 사항과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일정에 착오없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자격
가.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 (외국어+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 전공시험에 합격했더라도, 외국어과목 불합격시 논자시 최종합격이 아니므로 전공/외국어과목 합격확인 바랍니다.
[마이스누-학사정보-졸업-졸업시험 신청-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 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2학기 응시자는 10월 초중순에 결과 확인이 가능하니 일단 접수 후 불합격시 학부 연락하여 취소 요망)
※ 논자시 외국어 중 영어과목은 2006학년도 1학기부터 자격인정제도로 대체하여 시행하고 있는바 대상자(기 합격처리 인정을 받지 못한 자)는 반드시 학위논문심사서류 제출전(매학기 3월. 9월초)까지 TEPS 또는 TOEFL 중에서 공과대학(원)에서 정한 기준점수 이상을 취득하고, 그 성적을 각 해당 학부에 제출하여야 함.
나. 교과학점
석사 - 24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
(전·정 교과목 9학점 이상 수강(논문연구, 모듈세미나 포함))
박사 - 36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
(전·정 교과목 12학점 이상 수강(논문연구, 모듈세미나 포함))
석박통합 - 60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
(전·정 교과목 18학점 이상 수강(논문연구, 모듈세미나 포함))
다.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석사 - 본인의 이름이 지도교수를 제외한 논문 저자 중 첫 번째로 되어 있는 학술대회 논문을 1편 이상 발표하였거나 논문지
논문을 1편 이상 게재 혹은 투고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관련 서류 제출
(단, 지도교수가 해당 논문의 공동저자로 포함되어야 함)
박사 - 지도교수의 이름이 공동저자로 포함되고, 학위예정자의 이름이 지도교수를 제외한 저자 중 첫 번째로 되어 있는 논문
혹은 특허만 인정한다. (2007학번까지는 (1)항 만족, 2008학번부터는 (1),(2)항 모두 만족)
(1)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논문지(SCI(E)급)에 1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하였거나 게재확정 되어야 한다.
(2)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1편, 또는 국내논문지 게재논문 1편, 또는 등록된 국제특허 1편 이상이 있어야 한다.
** 석사.박사통합과정학생은 "박사 진입한 연도를 기준"으로 학술회의나 저널에 발표실적 자료를 제출
ex) 석박통합과정 2007학번이나 5학기째인 2009년도가 박사과정으로 인정함으로 sci급 1편 및 학술대회 등 총 2편을 제출)
라. 석·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기한(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 수료 후 4/6년 경과 학생은 학부로 바로 전화 확인 요청.
* 군복무로 인한 기한 경과시 증빙서류(병적확인증명서) 제출.
마. 수료자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이 되어야 함.
(연구생 등록일: 8/25(수) ~ 9/7(화), 9/17(금)~9/30(수) - 연구생 미등록시 논문심사 접수 불가)
바. 박사는 지난 학기에 예심을 마친자.
2. 논문심사 온라인 접수 후 서류제출 기간 및 방법(석/박사 공통)
접수기간: 2021. 9. 15.(수) ~ 10. 8.(금) 오후 5시까지
온라인 접수 후 출력하고 접수서류를 갖추어 제출 (학부사무실 김민아)
학사정보시스템 https://ece.snu.ac.kr/graduation/ 에 접속하여 로그인 접수 후 pdf 출력
( * 접수 이후로 공지사항 등이 입력한 메일 주소로 전달되니 자주 확인하는 이메일로 정확하게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접수시 외부심사위원은 개인정보(계좌번호, 주민등록번호 포함)까지 모두 입력해야하니, 하단의 첨부 양식을 미리
확인하고 정보를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외부심사위원의 개인정보 정확히 확인 바람.)
* 논문심사료는 납부기간을 잘 기억하시고, 접수서류 제출시에는 일단 납부 체크하고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3. 논문심사료 납부기간: 2021.10.25(월) - 11.5(금) <평일: 09:00-17:00>
가.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나.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포털 마이스누(http://my.snu.ac.kr/)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선택 후 출력
다. 2020년 2학기 박사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납부 면제
라. 납부한 심사료 환불 불가, 납부기간 종료 후 추가납부 불가
4. 접수시 제출서류 (석사)
가-1. 석사과정 접수 제출서류
1. 석사논문심사원 : 접수 페이지 출력
2. 지도교수 추천서 : 아래 첨부파일
- 추천서 받을 때 논문의 완성도를 지도교수님께 자유방식으로(초록, 초안 등등)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3.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외부심사위원 있으면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계좌이체 신청서,외부부심사위원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 아래 첨부파일 참고
4. 인권/성평등 교육 이수증 http://hrc.snu.ac.kr/
5.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 아래 첨부파일
6. 논문 비공개 신청서 (희망자 제출) (비공개 신청은 최장 3년까지 가능, 증빙서류 필수)
[석사과정 참고일정]
* 심사용 논문 3부 제출 :2021.11.15(월) ~ 11.19(금) 학부사무실 김민아
(각 논문 맨 앞장 오른쪽 하단에 과정, 학번, 이름, 심사위원 교수님 성함을 연필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논문증빙 자료는 결과서류 제출시 같이 제출합니다.
* 접수 기간 마감 후 심사위원 변경 시 반드시 [해당양식에 의거] 학부사무실 통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석사 논문 공개 발표: 2021년 12월 3일(금) 예정
장소: 모듈별 (각 모듈마다 스케줄표는 논문심사 등록 접수 후 게시 예정)
[석사논문발표시 참고사항]
1.논문심사 시간은 발표시간 15분, 질의 및 심사, 장내정리 및 다음순번 교체 10분으로 구성되어 총 25분입니다.
2.'종'을 사용하실 분은 옆에 친구에게 부탁하시기 바랍니다. ('종'은 학부사무실 비치)
(ex) 15분 후 종 1번, 질의응답 5분 후 종 1번)
3.발표시작 전 갖춰야할 서류
가.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나.석사학위논문심사평가서 및 우수논문상 추천서
다.석사우수논문심사대상 자체평가서(자체평가서는 본인의 입장에서 작성하는 서류임)를 '위원장'께 제출합니다.
4.서류 기재사항 중 학과, 학번, 성명, 논문제목 등 개인사항은 본인이 직접 입력하여 위원장님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석사 논문심사 종심서류 제출: 2021년 12월 10일(금)까지. 학부사무실 김민아
가-2. 석사논문심사 결과 제출서류
1.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1부
2. 석사학위논문심사 평가서 및 우수논문상 추천서(추천자만 해당) 1부
3. 석사우수논문심사대상 자체평가서(우수논문 추천자 필수) 1부
4. 본인의 이름이 지도교수를 제외한 논문저자 중 첫번째로 되어 있는 학술대회 1편 이상 발표 또는 논문지 1편 이상을 투고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관련서류(지도교수가 저자 명단에 포함된 경우에 한하여 학술대회 또는 논문지 논문으로 인정) 및 투고논문 첫 페이지 사본
5. 국문/영문 논문초록 각 1부
나-1. 박사과정 접수 제출서류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 접수페이지 출력
2. 지도교수 추천서 : 접수페이지 출력
- 추천서 받을 때 논문의 완성도를 지도교수님께 자유방식으로(초록, 초안 등등)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3.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 접수페이지 출력
4. 외부심사위원인적사항 : 접수페이지 출력
5.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 신청서 : 아래 첨부파일
(* 외부심사위원에 한국에 소속이 없는 외국인을 위촉할 경우 학부로 따로 연락 부탁)
6.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수집 동의서 출력 : 아래 첨부파일
7. 이력서 : 아래 첨부파일
8. 인권/성평등 교육 이수증 http://hrc.snu.ac.kr/
9.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 아래 첨부파일
10. 논문 비공개 신청서 (희망자 제출) (비공개 신청은 최장 3년까지 가능, 증빙서류 필수)
※ 논문심사 온라인 접수시 반드시 교외 심사위원 정보(주소 및 주민등록번호) 및 심사료 입금 계좌번호, 예금주 정확히 입력 요망.(심사료는 소득세 관련된 내용으로 신고되어야 하여 주민번호 및 주소가 꼭 필요함을 외부 위원분들께 설명하시고 자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외국인 심사위원을 위촉한 경우, 학부로 별도 연락하여 추가서류 제출 요망
* 심사용 논문 5부 제출: 각자의 논문심사 발표 일주일 전에 5명의 교수님께 직접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 박사 초심(공개발표) 일정: 2021년 10월 25일(월) ~ 12월 3일(금) [약 한달간]
* 각자의 초심 날짜, 장소, 시간을 (이메일, 전화로) 알려주셔야 합니다. 바뀌면 반드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미나 수강생들이 혼돈이 올수 있습니다.
* 초심 일시 및 장소 통보: 수시로 ece 인트라넷 게시판 업데이트
(석박세미나 수강생들은 게시판을 보고 논문심사 발표장에 들어가면 됩니다.)
* 초심 후 학부사무실에 제출 서류 없습니다.
* 반드시 논문심사 장소는 개인적으로 예약하여 발표하기 바랍니다.
* 심사를 철회, 연장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사무실에 전화로 통보를 하여주어야 합니다.
(반드시 제출하는 "서류"가 있음.)
*비공개 신청 시, 증빙자료도 필참 (학회에 제출 사유로는 비공개 허가 불가)
-비공개 신청 서류 제출 : 2022년 1월 7일(금)
○ 박사 논문심사 종심서류 제출: 2022년 1월 4일(화)까지. 학부사무실 김민아.
나-2. 박사논문심사 결과제출 서류
1. 박사학위논문심사결과표 1부
2. 박사학위논문심사요지 1부
3. 구술고사 성적표 5부
4. 투표용지 5부
5. 박사학위 우수논문상 추천서
6. 박사학위논문예비심사결과보고 1부
: 예심~종심 날짜를 모두 적어 제출(총 4회 이상 심사기록, 예심의 위원회 구성일과 예심 실시일을 각각 1회로 기재)
7. 본인의 이름이 지도교수를 제외한 논문저자 중 첫 번째로 되어 있는 논문이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논문지(이하'국제논문지')에 게재되거나 또는 게재예정임을 증명할 수 있는 관련서류 및 국제학술대회, 국내논문지 또는 등록된 국제특허1편을 제출 // 증빙서류 및 투고논문 첫 페이지 사본 제출
참고) (2008년 이전 입학생: SCI급 1편)
(2008년 입학생부터 강화: SCI급 + 국제학술대회, 국내논문지 또는 등록된 국제특허)
** 석사.박사통합과정학생은 "박사 진입한 연도를 기준"으로 학술회의나 저널에 발표실적 자료를 제출
ex) 석박통합과정 2007학번이나 5학기째인 2009년도가 박사과정으로 인정함으로 sci급 1편 및 학술대회 등 총 2편을 제출)
** 국제학술지급으로 인정할 국제학술대회 목록은 학부 인트라넷 참고( https://ece.snu.ac.kr/intranet/bbs/notice/academic?bm=v&bbsidx=44779 )
8. 국문/영문 논문초록 각 1부
[기타 공동사항]
○ 대학원생 2013학번까지는 졸업시까지 소속학과명을 '전기·컴퓨터공학부'로 유지합니다.
○ 2016년 2학기부터 논문 비공개 신청이 접수시 서류 제출로 변경되었습니다. 비공개 신청 희망자들은 미리 준비하여
접수서류 제출시에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017년 1학기부터 석박통합과정 수료생의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하게 규정이 변경되었습니다. 규정은 게시판의
안내를 참고하여 주세요. (바로가기→https://ee.snu.ac.kr/intranet/bbs/notice/academic?bm=v&bbsidx=44714)
○ 졸업논문 양식 템플릿 : 첨부파일 참고 혹은 중앙도서관 사이트
중앙도서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 dcollection - 자주하는질문 Q3.논문양식다운로드
http://dcollection.snu.ac.kr/
중앙도서관 - 학술연구지원 - 논문작성가이드 등등
○ 원문 파일 On-Line 제출: 2022.1.21(금) - 2022.02.07(월) 24:00 <18일간>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PDF파일 업로드 (학위논문제출 관련 문의: 중앙도서관 수서정리과 ☎880-7592)
- 별도의 제본으로 하여 제출 하지 않음.
- 논문 미제출시, 학위 받을 수 없음.
- 마감 이후 제출/수정 불가
○ 도서관에 논문제출 후 학부사무실 제출할 서류(추후 상세 안내 예정)
- 학위논문제출확인서, 논문의 외표지, 논문 서론의 첫 페이지
○ 보존용 논문 미제출을 원하는 학생은 2022.1.7(금)까지 사유서를 학부사무실로 제출
(보존용 논문을 미제출하는 것은 심사를 마친 후에 졸업을 한 학기 미루는 것임)
○ 학위수여식 : 2022년 2월 25일(금) 예정
○ 심사용 다과 관련은 접수자에게 추후 공지
5. 문의: 학부사무실 김민아 (☎880-7304, only0713@snu.ac.kr)
첨부파일
11-석사논문-신청제출양식
22-박사논문-신청제출양식
33-석사논문-결과제출양식
44-박사논문-결과제출양식
55-기타 변경-철회-연장-비공개-미제출 양식 등
66-학위논문제본및인쇄요령
77-학위논문심사및수여에관한지침
- 11-석사논문-신청제출양식.hwp (24 KB, download:402)
- 22-박사논문-신청제출양식.hwp (25 KB, download:454)
- 33-석사논문-결과제출양식(변경201505).hwp (21 KB, download:370)
- 44-박사논문-결과제출양식(변경201505).hwp (20 KB, download:441)
- 55-기타 변경-철회-연장-비공개-미제출 양식(변경201712).hwp (21 KB, download:349)
- 66-학위논문제본및인쇄요령.hwp (33 KB, download:395)
- 77-학위논문심및수여에관한지침(15.9.24-7차개정전문).hwp (27 KB, download: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