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2023학년도 1학기 "공학지식의 실무응용-2022년 겨울 현장실습" 신청 안내
전기·정보공학부에서는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교과목 관련하여 본 학부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생(2023.1학기 기준) 대상으로 공학실무교육 파트너십 기업의 현장실습에 참가할 학생을 모집하고자 합니다.
본 현장실습은 학교에서 강의를 통해 습득한 공학기초지식 및 공학응용 지식이 산업현장에서 어떻게 응용이 되는지를 체험하고, 응용사례, 적용분야, 개선방안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며, 2023학년도 1학기 실습평가와 발표를 통하여 성적을 부여하게 됩니다. 이에 2023학년도 1학기 '공학지식의 실무응용-2022년 겨울 현장실습' 수강생을 아래와 같이 모집하오니 관심 있는 학생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1.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교과목 운영방법
가. 현장실습 : 2022년 겨울방학 기간 중 현장실습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2023학년도 1학기 전기정보공학부에서 개설한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과목을 반드시 수강해야 함.
※ 현장실습만 하고 수강을 신청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학생들의 기회를 박탈하게 되므로 신중히 신청하기 바람.
나. 수강신청 및 이론 수업과정 시행 후 학점 부여
- 실습 종료 후 학기 중 설문 조사 실시(2023년 3월 中)
- 현장실습 회사별로 공학지식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발표 및 토론(2023년 3월~6월 中)
- 현장실습 과정 및 이론 수업 과정을 총괄하여 평가한 후 학점 부여(2023년 6월 中)
2. 현장실습 시행 회사
가. 공학실무교육 파트너십 참여기업 : https://ee.snu.ac.kr/academics/services/education-partnership
나. 2022년 신청기업(여름방학 기준) : 삼성전자 CE/IM, 삼성엔지니어링, SK하이닉스 (신청 기업은 수시 업데이트 예정 임.)
3. 현장실습 신청
가. 신청대상 : 전기·정보공학부 학사 주전공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생(*2023.1학기 기준)
※ 2023년 2월 졸업예정자, 타과생(제2전공 포함), 자유전공학부 주전공 신청 불가
나. 선발인원 : 30명 이내(*기업별 선발 인원 최대 7명)
다. 신청방법
1) 1차
가) 온라인 지원(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등) http://ece.snu.ac.kr 로그인 – 인트라넷 – 수업 –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나) 온라인 신청 외에 추가로 ‘[붙임1]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수강신청 동의서’를 작성하여 학부사무실 박주연(kala33@snu.ac.kr)에 제출 (*[붙임1]자료 미 제출 시 서류 심사 탈락)
2) 2차 : 희망 기업 지원 (*1차 실습대상 선정자(서류심사 통과자)에 한해 지원 가능)
라. 선발 절차
1) 학부 서류 심사 : 학부 담당교수 서류 심사 후 실습대상 선발자에 한해 기업 신청이 가능 함.
2) 기업 서류 심사 : 기업체(1차, 2차) 지원 및 선발(서류 심사 선발자에 한하며, 기업의 참여 현황에 따라 1차만 진행될 수도 있음.)
마. 신청기간(기일 엄수)
1) 온라인 지원 및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수강신청 동의서’ 이메일 제출 : 10/24(월)~10/28(금)
2) 기업체 지원(1차) : 11/7(월)~11/11(금)
3) 기업체 지원(2차) : 11/21(월)~11/25(금)
(*1차 탈락자에 한해 지원 가능 / 기업의 참여 현황에 따라 1차만 진행될 수도 있음.)
4. 기타 유의사항
가. 학부 담당교수의 서류 심사를 통과한 학생만 기업체 지원이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 기간 이후에는 추가 지원이 불가 함.
나. 온라인 지원 이외에 추가로 ‘[붙임1]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수강신청 동의서’를 작성하여 본인 서명 후 스캔하여 학부사무실 박주연(kala33@snu.ac.kr)에게 이메일 제출 함.
다. 성적표는 학부사무실에서 발급한 ‘개인별 누적성적표’를 업로드 함.(* ‘개인별 누적성적표’ 발급은 학부사무실 박주연(kala33@snu.ac.kr)에게 본인 학번 및 성명을 기재하여 성적표 발급을 이메일로 요청 함.)
* 10월 28일(금) 오후 5시까지만 발급함.
라. 각 차수별 중복 지원 불가(* 탈락 시에만 2차 지원이 가능하며, 합격되면 다음 차수 지원이 불가 함.)
마. 기업체의 참여 현황에 따라 기업체 2차 지원이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음.
바. 기업체 선발이 확정되면 다른 기업으로 변경이 불가 함.
사. 신청 기간에만 신청 가능하며, 신청 시 작성내용은 첨부된 ‘[붙임3] 현장실습 온라인 신청서’ 참고
아. 현장실습 후 2023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현장실습 전면 취소 등의 조치가 있을 예정 임(*휴학, 교환학생 등의 사유 허용 불가).
- 5. 2022학년도 1학기“공학지식의 실무응용” 교과목 현장실습 선발 및 수강 일정
-
No 내 용 기 간 비 고 1 학생 온라인 지원 및 동의서 제출 10월 24일(월) ~ 10월 28일(금) 담당교수
서류심사2 실습대상 선정자 발표 11월 4일(금) 3 기업지원 (1차) 11월 7일(월) ~ 11월11일(금) 4 기업 합격자 발표(1차) 11월 19일(토) 5 기업지원 (2차) 11월 21일(월) ~ 11월 25일(금) 6 기업 합격자 발표(2차) 12월 3일(토) 7 최종 합격자에게 현장실습 세부일정 및 기타정보 안내 12월 중순 8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수업 OT 12월 중순 9 현장실습 실시 12월 말 ~2022년 2월 말 12.26(월) 이후 10 기업 방문 답사 2023년 1월~2월 11 2023학년도 1학기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수강신청 2023년 2월 초 12 현장실습 일지 및 보고서 제출 2023년 2월 말 13 현장실습 후 설문 조사 2023년 3월 초 14 2023학년도 1학기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수강 및 발표 2023년 3월~6월 15 2023학년도 1학기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성적 평가 2023년 6월 말
6. 제출 및 문의 : 학부사무실 박주연 (kala33@snu.ac.kr, 02-880-1808)
[붙임 1]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수강신청 동의서
[붙임 2] 2023학년도 1학기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운영계획
[붙임 3] 현장실습 온라인 신청서(참고용)
- [붙임1]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수강신청 동의서.hwp (11 KB, download:384)
- [붙임2] 2023학년도 1학기 『공학지식의 실무응용』 운영계획.pdf (70 KB, download:418)
- [붙임3] 현장실습온라인신청서(참고용).pdf (148 KB, download: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