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사

[대학원] 2023학년도 1학기 최종인준 논문 제출 안내(보존용 논문)

2023.07.10.l 조회수 1395

2023학년도 1학기 졸업예정자 석·박사 학위논문을 다음과 같이 접수하오니 해당 학생은 기간 내에 제출 바랍니다.

보존용 학위논문은 책자 제출 없이 원문파일(온라인)만 제출합니다.

 

학부행정실에 제출

  1. 제출기간: 2023. 7. 21.() ~ 8. 2.() 17:00 ★날짜 확인!!
  2. 제출서류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소속, 학위명, 이름 등 오타 확인!! (14학번부터 => 소속: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나. 인준지(원본)*
 *인준지: 서명/날인 가능. 서명이 사본인 경우,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을 반드시 제출(서명이 사본인 모든 심사위원에 대한 증빙 필요). 자세한 설명은 하단에 '2. 인준지', '8. 인준지 관련' 안내 참고.

 다. 논문의 표지: 논문의 커버가 되는 표지 페이지

 라. 논문 서론의 첫 페이지: 초록이 아닌 서론의 첫 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1.제출기간: 2023. 7. 21.() ~ 8. 7.() ★날짜 확인!!

 가. http://dcollection.snu.ac.kr 접속하여 논문 파일 제출.

 나. 온라인 파일 제출 후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를 출력하여 인준지(원본) 등의 서류와 함께 8. 2.()까지 학부행정실 제출 필수.

 다. 업로드한 파일은 8. 7.() 자정까지 수정 가능하나, 수정하다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늦어도 17시까지 여유있게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자정 이후로는 수정/교체/시간연장 모두 절대 불가합니다(인준지 서명을 늦게 받아서 등 어떤 사유로도 연장 불가).

 라. pdf파일만 업로드 가능. 100MB 미만, 이미지 용량 압축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제출 매뉴얼(붙임2) 참고.

 마. 중앙도서관 방충기간(7.31~8.4) 안내 (7.28.업데이트)
   dCollection 온라인으로 pdf 파일로 업로드를 하고 있어 학위논문제출은 해당 기간동안 가능합니다.
    (논문제출에는 전혀 지장 없습니다.)

   다만, 전화문의는 제한되며,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문의는 가능합니다.
   -원문 파일 제출 문의: libit@snu.ac.kr 중앙도서관 디지털 도서관팀
   -서울대학교 학위논문 FAQ 카카오톡채널 ID : snuthesis (카카오톡 > 친구찾기 (상단 돋보기 버튼) > ‘snuthesis’ 검색)

2.인준지

 가. 논문제출 시 본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불포함된 인준지가 들어가야 하며,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별도의 파일로 업로드하여야 함.

 나. 수정/교체 불가하니 꼼꼼히 확인하여 업로드하여야 함.

 다. 오타 사례: 본인 학위명 틀린 경우, 소속이 틀린 경우, 작성자 이름이 틀린 경우, 제출일/인준일 틀린 경우 등.

 라. 지난 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박사) 심사기간 연장신청자'가 이번 학기 졸업자면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 학기 이내여야 함. 지난 학기 날짜 X.

 

  1. 업로드 시 최종논문에는 서명이 없이 심사위원명만 있는 인준지를 포함하여 올리고, 서명이 있는 인준지는 가장 마지막 첨부파일로 업로드함. 두 가지 모두 기한 안에 업로드해야 논문 제출로 인정됨.

 

  1.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

 

  1. 첨부파일에 전기컴퓨터공학부로 되어있다면, 전기정보공학부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2. 한글: 전기·정보공학부 / 영문: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2013학번까지 전기컴퓨터공학부 / 2014학번부터 전기정보공학부

 

  1. 정정제출 관련: 최종 인준논문 제출 후 명백한 오탈자 수정 외 정정사항 제출 불가.

 가. 첨부파일(붙임 4) 참고

 나.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함. 대법원 판례 등에서도 기제출된 논문의 내용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음.


7. 최종 논문제목이 변경되는 경우(국문, 영문 모두),
학부행정실 담당자(seonhee@snu.ac.kr)에게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가. 누락 방지를 위해 이메일 제목은 다음 양식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2023-1학기 학위논문 제목 수정_이름_학번

 나. '도서관 업로드 파일의 논문제목 = 인준지의 논문제목' 이어야 합니다. 
 
8. 인준지 관련 

심사위원의 의사를 확인할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로 대체 가능하며(또는 심사위원이 서류에 서명하여 스캔본을 학생에게 온라인 송부), 학부행정실에 인준지 제출 시 증빙자료도 함께 제출해야 함(서명이 사본인 모든 심사위원에 대한 증빙 필요). 해당 증빙이 없는 경우 반드시 자필서명 또는 날인.

 

 

문의

  1. 온라인 파일 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시스템 운영부서(02-880-5567, libit@snu.ac.kr)
  2. 학부행정실 서류 제출 문의: 학부행정실(02-880-7304, seonhee@snu.ac.kr)
 첨부파일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