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2024학년도 1학기 최종인준 논문 제출 안내(보존용 논문)
※ 8.1(목) ~ 8.2(금) 담당자 부재
2024학년도 1학기 졸업예정자 석·박사 학위논문을 다음과 같이 접수하오니 해당 학생은 기간 내에 제출 바랍니다.
※ 보존용 학위논문은 책자 제출 없이 원문파일(온라인)만 제출합니다.
▶ 학부행정실에 제출(301동 319호)
○ 제출기간: 2024. 7. 19.(금) ~ 29.(월) 17:00 ★날짜 확인!!
* 학부행정실에 서류 제출한 후에도 dcollection에 업로드한 파일은 8. 5.(월) 자정까지 수정 가능.
○ 제출서류
①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소속, 학위명, 이름 등 오타 확인!!: ①14학번부터 → 소속: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②학위명: 공학석사, 공학박사
* http://dcollection.snu.ac.kr 접속하여 논문 파일 제출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출력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출력 방법: 첨부파일 참고(붙임 02.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 매뉴얼 → 19페이지)
② 인준지(원본)*
*인준지: 서명/날인 가능.
서명이 사본인 경우,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이메일 등)를 추가로 반드시 제출.(서명이 사본인 모든 심사위원에 대한 증빙 필요).
자세한 설명은 하단에 '1. 인준지', '6. 인준지 관련' 안내 참고.
▶ 학위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 제출기간: 2024. 7. 19.(금) ~ 8. 5.(월) 10:00 ★날짜 확인!!
가. http://dcollection.snu.ac.kr 접속하여 논문 파일 제출
* 첨부파일 참고(붙임 01. 붙임 02)
나. 업로드한 파일은 8. 5.(월) 자정까지 수정 가능하나, 수정하다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늦어도 오전 10시까지 여유있게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자정 이후로는 수정/교체/시간연장 모두 절대 불가합니다.(인준지 서명을 늦게 받아서 등 어떤 사유로도 연장 불가).
다. pdf파일만 업로드 가능. 총 100MB 미만, 이미지 용량 압축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제출 매뉴얼(붙임2) 참고.
1. 인준지
※ 인준지: 학위논문에서 "~~ 학위논문을 인준함" 기재된 페이지
- 인준지 양식: 첨부파일 참고(붙임 03.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 (kor.)templet → 2페이지)
- 작성 방법: 첨부파일 참고(붙임 03.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 학위논문 작성 요령 → 2페이지 → 4) 내표지 → 예시) 논문제출일: 2024년 5월 // 논문 인준일: 2024년 7월
- 제출일 및 인준일은 이번 학기 이내여야 함. 두 날짜 모두 "2024년 8월"로 작성해도 됨.
- 석사: 위원장, 부위원장(지도교수), 위원
- 박사: 위원장, 부위원장(지도교수), 위원 3명
가. ★중요★ 인준지 첨부 방법
최종논문에는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도장 날인) 없이 심사위원 이름만 있는 인준지를 포함하여 업로드.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도장 날인)이 있는 인준지는 별도 파일로 업로드.
※ 2개의 파일 각각 업로드: ① 최종 논문(인준지 서명 X) ② 인준지(서명O)
※ 모두 기한 내에 올려야 논문 제출로 인정됨.
나. 수정/교체 불가하니 꼼꼼히 확인하여 업로드하여야 함.
다. 오타 사례: 본인 학위명 틀린 경우, 소속이 틀린 경우, 작성자 이름이 틀린 경우, 제출일/인준일 틀린 경우 등.
라. 지난 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및 '(박사) 심사기간 연장신청자'가 이번 학기 졸업자이면,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 학기 이내여야 함. 지난 학기 날짜 X.
2.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
3. 첨부파일에 전기컴퓨터공학부로 되어있다면, 전기·정보공학부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 한글: 전기·정보공학부 / 영문: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 2013학번까지 전기컴퓨터공학부 / 2014학번부터 전기·정보공학부
4. 정정제출 관련: 최종 인준논문 제출 후 명백한 오탈자 수정 외 정정사항 제출 불가.
* 첨부파일 참고(붙임 04: 석사.박사학위 최종 인준논문(보존용 논문) 정정제출 안내)
*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함. 대법원 판례 등에서도 기제출된 논문의 내용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음.
5. 최종 논문제목
'도서관 업로드 파일의 논문제목 = 인준지의 논문제목' 이어야 합니다.
6. 인준지 관련 (심사위원 1명 이상 온라인 서명을 한 경우에만 해당)
* 서명이 사본인 모든 심사위원에 대한 증빙 필요. 해당 증빙이 없는 경우 반드시 자필서명 또는 날인.
* 학부행정실에 인준지 제출 시 증빙자료도 함께 제출해야 함.
※ 증빙자료: 온라인 서명을 위해 심사위원과 주고 받은 이메일 전체.(출력하여 제출).
★ 문의
1. 온라인 파일 제출 문의
①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운영과(02-880-5567, libit@snu.ac.kr)
② 카카오톡으로 문의하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ID: snuthesis (카카오톡 > 친구찾기(상단 돋보기) > ID검색)
③ 문의가능시간: 평일 09시~18시(주말, 공휴일 미운영)
2. 학부행정실 서류 제출 문의
학부행정실(301동 319호) / 조선희 / seonhee@snu.ac.kr / 02-880-7304
- 붙임1~4.zip (7 MB, download: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