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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2024학년도 2학기 최종인준 논문 제출 안내(보존용 논문)

2025.01.08.l 조회수 662

2024학년도 2학기 졸업예정자 석·박사 학위논문을 다음과 같이 접수하오니 해당 학생은 기간 내에 제출 바랍니다.

보존용 학위논문은 책자 제출 없이 원문파일(온라인)만 제출합니다.

 

학부행정실에 제출(301동 319호)

○ 제출기간: 2025. 1. 17.() ~ 22.(수) 17:00 ★날짜 확인!!
  * 학부행정실에 서류 제출한 후에도 dcollection에 업로드한 파일은 2. 3.(월) 자정까지 수정 가능.

○ 제출서류 

 ※ 1번, 2번 서류: 아래 순서대로 제출해주세요(클립으로 서류 집어서 제출).

 ①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소속, 학위명, 이름 등 오타 확인!!: ①14학번부터 → 소속: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②학위명: 석사, 박사 

    * http://dcollection.snu.ac.kr 접속하여 논문 파일 제출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출력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출력 방법: 첨부파일 참고(붙임 02.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 매뉴얼 → 17페이지


  인준지(원본)*

 *인준지: 서명/날인 가능.
서명이 사본인 경우,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이메일 등)를 반드시 제출(서명이 사본인 모든 심사위원에 대한 증빙 필요).
자세한 설명은 하단에 '1. 인준지', '6. 인준지 관련' 안내 참고.

 


학위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 제출기간: 2025. 1. 17.() ~ 2. 3.() 10:00 ★날짜 확인!!

 가. http://dcollection.snu.ac.kr 접속하여 논문 파일 제출 

    * 첨부파일 참고(붙임 01. 붙임 02

 나. 업로드한 파일은 2. 3.() 자정까지 수정 가능하나, 수정하다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늦어도 오전 10시까지 여유있게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자정 이후로는 수정/교체/시간연장 모두 절대 불가합니다(인준지 서명을 늦게 받아서 등 어떤 사유로도 연장 불가).

 다. pdf파일만 업로드 가능. 100MB 미만, 이미지 용량 압축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제출 매뉴얼(붙임 02) 참고.




1.인준지

※ 인준지: 학위논문에서 "~~ 학위논문을 인준함" 기재된 페이지

 - 인준지 양식: 첨부파일 참고(붙임 03.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 (kor.)templet → 2페이지)
 - 작성 방법: 첨부파일 참고(붙임 03.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 학위논문 작성 요령 → 2페이지 → 4) 내표지 → 예시) 논문제출일: 2025년 2월 // 논문 인준일: 2025년 2월
 - 제출일 및 인준일은 이번 학기 이내여야 함. 

 - 석사: 위원장, 부위원장(지도교수), 위원
 - 박사: 위원장, 부위원장(지도교수), 위원 3명

 가★중요★ 인준지 첨부 방법
  최종논문에는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도장 날인) 없이 심사위원 이름만 있는 인준지를 포함하여 업로드.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도장 날인)이 있는 인준지는 별도 파일로 업로드. 
   ※ 2개의 파일 각각 업로드: ① 최종 논문(인준지 서명 X)  ② 인준지(서명 O)
   ※ 모두 기한 내에 올려야 논문 제출로 인정됨.  

 나. 수정/교체 불가하니 꼼꼼히 확인하여 업로드하여야 함.

 다. 오타 사례: 본인 학위명 틀린 경우, 소속이 틀린 경우, 작성자 이름이 틀린 경우, 제출일/인준일 틀린 경우 등.

 라. 지난 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박사) 심사기간 연장신청자'가 이번 학기 졸업자이면,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 학기 이내여야 함. 지난 학기 날짜 X.


2.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미반납도서, 연체료가 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

 

3. 학과명 확인 
* 한글: 전기·정보공학부 / 영문: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 2013학번까지 전기컴퓨터공학부 / 2014학번부터 전기·정보공학부


4. 정정제출 관련: 최종 인준논문 제출 후 명백한 오탈자 수정 외 정정사항 제출 불가.
* 첨부파일 참고(붙임 04: 석사.박사학위 최종 인준논문(보존용 논문) 정정제출 안내)
*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함. 대법원 판례 등에서도 기제출된 논문의 내용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음.


5. 최종 논문제목
'도서관 업로드 파일의 논문제목 = 인준지의 논문제목' 이어야 합니다. 
* '논문심사 결과서류(심사요지 등)'에 적힌 논문제목과 달라도 됨.
 

6. 인준지 관련 (심사위원 1명 이상 온라인 서명을 한 경우에만 해당)
* 서명이 사본인 모든 심사위원에 대한 증빙 필요. 해당 증빙이 없는 경우 반드시 자필서명 또는 날인.
* 학부행정실에 인준지 제출 시 '증빙자료'를 함께 제출해야 함. *증빙자료: 온라인 서명을 위해 심사위원과 주고 받은 이메일 전체(출력하여 제출) 


예시 1) 심사위원 5명 중 3명에게 자필서명을 먼저 받고, 나머지 2명에게 온라인 서명을 받은 경우: 아래 ①~③번 서류 모두 제출해야 함
인준지 원본: 자필서명 받은 인준지
인준지: 심사위원 전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
③ 증빙자료

예시 2) 심사위원 5명 중 2명에게 온라인 서명을 먼저 받고, 나머지 3명에게 자필서명을 받은 경우: 아래 ①~②번 서류 모두 제출해야 함
① 인준지: 심사위원 전체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
② 증빙자료

문의
1. 온라인 파일 제출 문의
 ①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운영과(02-880-5567, libit@snu.ac.kr)
 ② 카카오톡으로 문의하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ID: snuthesis (카카오톡 > 친구찾기(상단 돋보기) > ID검색)
 ③ 문의가능시간: 평일 09시~18시(주말, 공휴일 미운영)

2. 학부행정실 서류 제출 문의 
 학부행정실(301동 319호) / 조선희 / seonhee@snu.ac.kr / 02-880-7304

 첨부파일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