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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

[대학원]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논문 심사 일정 안내

2025.09.17.l 조회수 3645
*서울대학교 입시 일정으로 인해, 석사 공개발표 일정이 2025. 12. 5.(금)으로 변경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1. [논문심사 신청 자격]

1) 논문제출자격시험 합격: 외국어+전공시험
- 2025년 2학기 논자시 응시자는 일단 접수 후 논자시 불합격 판정 시 학부행정실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취소 요망
- 전공시험에 합격했더라도, 외국어과목 불합격시 고지서 출력 불가(마이스누 > 학사정보 > 졸업 > 졸업시험 신청 > 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에서 확인 가능)
논자시 외국어 중 영어과목은 2006학년도 1학기부터 자격인정제도로 대체하여 시행하고 있는 바 대상자(기 합격처리 인정을 받지 못한 자)는 반드시 학위논문 심사서류 제출 전(매학기 3. 9월초)까지 TEPS 또는 TOEFL 중에서 공과대학에서 정한 기준점수 이상을 취득하고, 그 성적을 학부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함.

2) 수료 요건 충족
 - [자주 묻는 질문] 게시글 - 수료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학사안내서 반드시 필독

3) 학위수여 요건(실적) 충족

학위 내용
석사 본인의 이름이 지도교수를 제외한 논문 저자 중 첫 번째로 되어 있는 학술대회 논문을 1편 이상 발표하였거나 논문지 논문을 1편 이상 게재 혹은 투고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관련 서류 제출 (, 지도교수가 해당 논문의 공동저자로 포함되어야 함)

- 석사는 공동1저자 인정 X
박사 지도교수의 이름이 공동저자로 포함되고, 학위예정자의 이름이 지도교수를 제외한 저자 중 첫번째로 되어 있는 논문 혹은 특허만 인정한다.
아래 (1), (2)
항 모두 만족해야 한다.

(1)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논문지(SCI(E))1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하였거나 게재확정되어야 한다.
(2)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1, 또는 국내논문지 게재논문 1, 또는 등록된 국제특허 1편 이상이 있어야 한다.

- 2025-2학기 박사 논문심사(초심, 종심) 신청 대상: 지난 학기에 예비심사를 합격한 자
- 국제논문지(SCI(E))급 인정 학술대회 목록" 공지: 관련 공지 - Click!!  
- 공동1저자 인정여부 공지: 관련 공지 - Click!! 

- 2008
년 이전 입학생: SCI(E)급 1편 / 2008년 입학생부터 강화: SCI(E)급 논문 1+ 국제학술대회, 국내논문지 또는 등록된 국제특허 1

4) 연구생 등록자/ 학위논문제출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 수료생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 필수
- 과정 수료 후 석사 4, 박사 6년 (재학생은 해당사항 없음. 수료생만 해당됨.) 
- 위 기간 경과 직전 반드시 논문제출기한 연장신청 또는 초과자연구생 등록 필요
(지난학기 공지 - Click!! 참고하여 행정실로 연락 요망)


2. [2025-2학기 논문심사 일정표]

구분 일정 및 내용
1. 논문심사 온라인 접수 및 신청서류 제출 2025년 9월 22일~10월 10일 17:00까지
2. 논문심사료 납부 2025년 10월 27일~ 11월 3일까지
3. 심사용 논문 제출 2025년 11월 24일 ~ 25일 17:00까지
4. 논문심사 결과서류 제출 석사: 2025년 12월 12일 17:00까지
박사: 2025년 12월 19일 17:00까지 
5. 최종 학위논문 제출
- 인준지, 학위논문제출확인서 포함
미제출 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2026년 1월 16일 ∼ 1월 23일 17:00까지
6. 논문 비공개 승인 요청 심사종료 후 2026년 1월 21 17:00까지


3. [2025-2학기 논문심사 상세 안내]★

1) 논문심사 온라인 접수 및 신청서류 제출
- 제출기한: 2025년 9월 22일~10월 10일 17:00까지
(참고사항)
지난 학기 논문심사 철회자는 이번 학기 온라인 접수부터 논문심사의 모든 절차를 다 진행해야 합니다.
- 온라인 접수 후 접수취소를 원하는 분께서는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연락 바랍니다.
심사위원 자격은 
첨부파일 참고/ 논문심사위원회 구성 내규 참고 → 관련 공지 Click!!

- 제출방법: 가. 온라인 접수(https://ee.snu.ac.kr/graduation/) 후 나. 학부행정실 서류제출까지 마치셔야 최종완료됩니다.

가. 온라인 접수요령
- 이메일: SNU 공식 이메일을 등록하여 주시기 바라며, 심사 관련 공지사항은 모두 SNU 이메일로 전달 예정이오니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전공: 지도교수 분야에 체크. 참고 페이지 - Click!! (의용생체공학: ‘바이오에 체크)
- 납부확인: 접수서류 제출 시에는 일단 논문심사료 부분에 체크하고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심사위원 정보입력: 서울대 교수는 모두 위원(교내)에 체크해주세요.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계좌번호, 주민등록번호 포함) 입력 필수입니다. 첨부파일 참고하시어 정확한 정보 입력 바랍니다. 

나. 학부행정실 제출서류 목록

학위 내용
석사 1. 석사논문심사원: 접수 페이지 출력
2.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첨부파일 출력
3. 지도교수 추천서: 첨부파일 출력
4. (외부심사위원 있는 경우) 부심사위원 인적사항(접수 페이지 출력), 계좌이체 신청서(첨부파일 출력)
5.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첨부파일 출력
6. 인권/성평등교육 수료증(2025 서울대학교 인권/성평등 교육' 수료증만 가능)
-
https://helplms.snu.ac.kr > 나의강의실 > 수료증발급(국문)
박사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접수 페이지 출력
2.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접수 페이지 출력 
3. 지도교수 추천서: 접수 페이지 출력 또는 첨부파일(붙임02-1) 출력
- 접수 페이지에 추천내용 입력 필수
- 지도교수 서명(또는 날인) 필수(경유 부분은 공란으로 제출)

4. 외부심사위원 서류: 부심사위원 인적사항(접수 페이지 출력), 계좌이체 신청서(첨부파일 출력)
- 한국에 소속이 없는 외국인을 외부심사위원으로 위촉한 경우, 추가서류 제출이 필요하오니 행정실 담당자에게 연락 바랍니다.
5.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첨부파일 참고
6. 이력서: 첨부파일 참고
7. 인권/성평등교육 수료증(2025 서울대학교 인권/성평등 교육' 수료증만 가능)
-
https://helplms.snu.ac.kr > 나의강의실 > 수료증발급(국문)


2) 논문심사료 납부

- 기한: 2025. 10. 27.(월) 09:00 ~ 11. 3.(월)까지
- 납부방법: 마이스누(Mysnu)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 가상계좌로 계좌 이체 또는 지정은행에 직접 납부
- 2025년 1학기 박사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납부 면제

3) 심사용 논문 제출
- 제출대상: 석사 (박사의 경우 발표 일주일 전까지 5명의 교수님께 모두 직접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 제출기한: 2025년 11월 24일 ~ 25일 17:00까지
- 제출방법: 각 논문 맨 앞장 오른쪽 하단에 [석사, 학번, 이름, 심사위원 교수님 성함]을 연필로 기재 후 행정실 담당자에게 제출
  ※심사위원에게 개별제출하는 경우 행정실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내용: 심사 받기 전 제출하는 논문으로, 현재까지 작성한 논문을 제출하면 됨. 별도의 정해진 제본 형식 없음.


4) 논문심사 결과서류 제출

학위 내용
석사 - 제출 기한: 2025년 12월 12일 17:00까지
1. 석사학위 논문심사요지 1
2. 실적서류
본인의 이름이 지도교수를 제외한 논문저자 중 첫번째로 되어 있는 학술대회 1편 이상 발표 또는 논문지 1편 이상을 게재(또는 투고)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지도교수가 저자 명단에 포함된 경우에 한하여 학술대회 또는 논문지 논문으로 인정(예: 학술대회 프로그램북에 본인 이름 명시된 부분, 투고 완료 email, Acceptance email 등)
논문 첫 페이지 사본 1(형광펜 표시 필수: 본인 이름 / 지도교수 이름 / 학술대회(또는 논문지) 이름)
3. 국문 논문초록 1
4. 영문 논문초록 1부
박사 - 제출 기한: 2025년 12월 19일 17:00까지
1. 박사학위 논문심사결과표 1
2. 박사학위 논문심사요지 1
3. 구술고사 성적표 5
4. 투표용지 5
5. 박사학위 우수논문상 추천서 1[해당자만 제출]
6. 박사학위 논문 예비심사 결과보고 1
- 작성예시: 가. 예비심사 일정 / 나. 초심(또는 예비심사) 일정 / 다. 초심(또는 공란) 일정 / 라. 공란(또는 초심) 4. 종심 희망일시
7. 실적서류
① SCI(E)급 논문지: 게재논문 첫 페이지 사본 1부 (형광펜 표시 필수: 본인 이름 / 지도교수 이름 / 학술대회(또는 논문지) 이름 명시 필수(없다면 Acceptance email 등 참석 증빙서류 추가제출))
② 국제학술대회, 국내논문지 또는 등록된 국제특허: 논문 첫 페이지 사본 1부 또는 특허증빙 (형광펜 표시 필수: 본인 이름 / 지도교수 이름 / 학술대회(또는 논문지) 이름 명시 필수(없다면 Acceptance email 등 참석 증빙서류 추가제출))
8. 국문 논문초록 1
9. 영문 논문초록 1부
10. 박사학위 저널실적 체크리스트 1
해당자에 한함 1. 심사 철회/ 연장 신청자
- 12월 12일까지 첨부파일 참고하여 서류 제출 필수(담당자에게 미리 연락 필수)

2. 논문심사위원 변경
- 논문 공개발표일 전까지
논문심사위원 변경신청서 제출(첨부파일 참고)

- 외부심사위원 변경의 경우,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외부 심사위원 계좌이체 신청서 추가 제출
3. 논문 비공개 승인 요청(최장 3년까지 가능)
- 논문 비공개 신청서 제출(첨부파일 참고)
- 증빙서류 필수이며 3가지 중 해당될 경우에만 가능함 
(국내·국제)특허출원(예정) 군사상 비밀 회사와 비밀협약서 체결한 경우
- 지도교수 승인을 얻어야 하며, 단순 학술지 게재는 인정되지 않음.
4.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 12월 12일까지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 제출(첨부파일 참고)
- 논문심사 합격 + 실적 충족한 자가 졸업을 한 학기 미루는 것이니, 논문심사 결과서류는 이번 학기에 제출해야 함.
5. 졸업을 한 학기 미루는 방법 3가지(첨부파일 참고)
구분 석사 박사 확인사항
1. 보존용 논문 미제출 (논문심사 합격 + 실적 충족) O O - 결과서류는 이번 학기에 제출해야 함 
- 다음학기 연구생 등록 필수
- 본인의 논문제출기한 확인 필수
2. 논문심사기간 연장 첨부파일 참고 X O - 한번만 연장 가능.
직전학기에 연장한 경우 재연장 불가

- 다음학기 연구생 등록 필수
- 본인의 논문제출기한 확인 필수
3. 논문심사 철회 첨부파일 참고 O O - 다음학기 연구생 등록 필수
- 본인의 논문제출기한 확인 필수
 


5) 학위논문(인준지) 최종 제출 안내
1) 도서관 학위논문(인준지) 최종 제출
제출기간: 2026. 1. 16.(금) ∼ 1. 30.(금) 10:00까지 ★자정까지 수정 가능하나, 수정하다가 문제가 생길수도 있으니 늦어도 오전 10시까지 여유있게 제출 바랍니다.
- 책자 논문 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온라인 제출(PDF만 업로드 가능)
- 자세한 사항은 2025-2학기 최종인준 논문(보존용 논문) 제출 안내 게시글 공지 예정(우선 지난 학기 공지 참고)


2) 학부행정실 학위논문(인준지) 최종 제출

- 제출기간: 2026. 1. 16.(금) ~ 1. 23.(금) 17:00까지
- 제출서류: ①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인준지(원본

[학위논문(인준지) 작성요령]
1. 인준지 서명/날인 필수
- 서명이 사본인 경우,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을 반드시 제출(서명이 사본인 모든 심사위원에 대한 증빙 필요)

2. 지난 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박사) 심사기간 연장신청자'가 이번 학기 졸업자면 제출일 및 인준일은 이번 학기 이내여야 함. 지난 학기 날짜 안됨!!
3. 인준지 양식(첨부파일 참고)
4. 작성 방법: 첨부파일 참고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 내표지 → 예시) 논문제출일: 2025년 11월 // 논문 인준일: 2026년 1월)
- 제출일 및 인준일은 이번 학기 이내여야 함. 두 날짜 모두 2026년 2월로 작성해도 됨.
5. 최종 논문제목 = 도서관 업로드 파일의 논문제목 = 인준지의 논문제목이어야 함.

 

4. [논문 발표일정 및 다과수령 안내]
1) 석사 논문 공개발표
- 일정: 2025. 12. 5.(금) (곧 이메일로 일정 조사 후 공지글 게시 예정)

- 발표시작 전 갖춰야 할 서류: (첨부파일-결과서류) 논문심사요지 (학과, 학번, 성명, 논문제목 등 기재) 정보를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 위원장님께 직접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심사 시간은 발표시간 15분, 질의 및 심사, 장내정리 및 다음 순번 교체 10분으로 구성되어 총 25분입니다.

2) 박사 논문 공개발표(초심)
- 일정: 11월 말
(곧 이메일로 일정 조사 후 공지글 게시 예정)
- 발표시작 전 갖춰야 할 서류: (첨부파일-결과서류) 논문심사 결과표, 논문심사요지, 구술고사 성적표, 투표용지 등(학과, 학번, 성명, 논문제목 등 기재) 정보는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 위원장님께 직접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심사 장소는 개인적으로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초심 날짜는 가이드 라인이며 비공개 발표 하셔도 되며, 11월 말 이후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초심, 종심 총 2번 진행해야 합니다.

- 박사 초심(공개발표)의 경우 세미나 수강생들이 청강하기에, 일정/ 장소 변경사항 발생 시 담당자 이메일로 미리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변경 전 장소 문앞에는 변경 일정&장소 안내문을 부착해주시기 바랍니다.)


3) 심사용 다과 관련 안내
- 논문심사 접수자에게 이메일 안내 예정
- 심사일 전에 학부행정실(301동 319호)에서 다과 수령(물품이 일시 소진될 수 있으니, 심사 일정에 여유 기간을 두고 수령 바랍니다.)


5. [기타]
-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신규] (첨부파일 참고)
- 문의: 학부행정실(301319) / 이소연 <soyeon12@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