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논문 심사 일정 안내
1. [논문심사 신청 자격]
1) 논문제출자격시험 합격: 외국어+전공시험
- 2025년 2학기 논자시 응시자는 일단 접수 후 논자시 불합격 판정 시 학부행정실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취소 요망
- 전공시험에 합격했더라도, 외국어과목 불합격시 고지서 출력 불가(마이스누 > 학사정보 > 졸업 > 졸업시험 신청 > 종합시험 판정결과 조회]에서 확인 가능)
- 논자시 외국어 중 영어과목은 2006학년도 1학기부터 자격인정제도로 대체하여 시행하고 있는 바 대상자(기 합격처리 인정을 받지 못한 자)는 반드시 학위논문 심사서류 제출 전(매학기 3월. 9월초)까지 TEPS 또는 TOEFL 중에서 공과대학에서 정한 기준점수 이상을 취득하고, 그 성적을 학부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함.
2) 수료 요건 충족
- [자주 묻는 질문] 게시글 - 수료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학사안내서 반드시 필독
3) 학위수여 요건(실적) 충족
| 학위 | 내용 |
| 석사 | 본인의 이름이 지도교수를 제외한 논문 저자 중 첫 번째로 되어 있는 학술대회 논문을 1편 이상 발표하였거나 논문지 논문을 1편 이상 게재 혹은 투고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관련 서류 제출 (단, 지도교수가 해당 논문의 공동저자로 포함되어야 함) - 석사는 공동1저자 인정 X |
| 박사 | 지도교수의 이름이 공동저자로 포함되고, 학위예정자의 이름이 지도교수를 제외한 저자 중 첫번째로 되어 있는 논문 혹은 특허만 인정한다. 아래 (1), (2)항 모두 만족해야 한다. (1)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논문지(SCI(E)급)에 1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하였거나 게재확정되어야 한다. (2)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 1편, 또는 국내논문지 게재논문 1편, 또는 등록된 국제특허 1편 이상이 있어야 한다. - 2025-2학기 박사 논문심사(초심, 종심) 신청 대상: 지난 학기에 예비심사를 합격한 자 - 국제논문지(SCI(E))급 인정 학술대회 목록" 공지: 관련 공지 - Click!! - 공동1저자 인정여부 공지: 관련 공지 - Click!! - 2008년 이전 입학생: SCI(E)급 1편 / 2008년 입학생부터 강화: ①SCI(E)급 논문 1편 + ②국제학술대회, 국내논문지 또는 등록된 국제특허 1건 |
4) 연구생 등록자/ 학위논문제출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
- 수료생인 경우 대학원 연구생 등록 필수
- 과정 수료 후 석사 4년, 박사 6년 (재학생은 해당사항 없음. 수료생만 해당됨.)
- 위 기간 경과 직전 반드시 논문제출기한 연장신청 또는 초과자연구생 등록 필요(지난학기 공지 - Click!! 참고하여 행정실로 연락 요망)
2. [2025-2학기 논문심사 일정표]
| 구분 | 일정 및 내용 |
| 1. 논문심사 온라인 접수 및 신청서류 제출 | 2025년 9월 22일~10월 10일 17:00까지 |
| 2. 논문심사료 납부 | 2025년 10월 27일~ 11월 3일까지 |
| 3. 심사용 논문 제출 | 2025년 11월 24일 ~ 25일 17:00까지 |
| 4. 논문심사 결과서류 제출 | 석사: 2025년 12월 12일 17:00까지 박사: 2025년 12월 19일 17:00까지 |
| 5. 최종 학위논문 제출 - 인준지, 학위논문제출확인서 포함 - 미제출 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 2026년 1월 16일 ∼ 1월 23일 17:00까지 |
| 6. 논문 비공개 승인 요청 | 심사종료 후 ∼ 2026년 1월 21 17:00까지 |
3. [2025-2학기 논문심사 상세 안내]★
- 제출기한: 2025년 9월 22일~10월 10일 17:00까지
| (참고사항) - 지난 학기 논문심사 철회자는 이번 학기 온라인 접수부터 논문심사의 모든 절차를 다 진행해야 합니다. - 온라인 접수 후 접수취소를 원하는 분께서는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연락 바랍니다. - 심사위원 자격은 첨부파일 참고/ 논문심사위원회 구성 내규 참고 → 관련 공지 Click!! |
- 제출방법: 가. 온라인 접수(https://ee.snu.ac.kr/graduation/) 후 나. 학부행정실 서류제출까지 마치셔야 최종완료됩니다.
가. 온라인 접수요령
- 이메일: SNU 공식 이메일을 등록하여 주시기 바라며, 심사 관련 공지사항은 모두 SNU 이메일로 전달 예정이오니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전공: 지도교수 분야에 체크. 참고 페이지 - Click!! (의용생체공학: ‘바이오’에 체크)
- 납부확인: 접수서류 제출 시에는 일단 논문심사료 부분에 체크하고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심사위원 정보입력: 서울대 교수는 모두 위원(교내)에 체크해주세요.
-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계좌번호, 주민등록번호 포함) 입력 필수입니다. 첨부파일 참고하시어 정확한 정보 입력 바랍니다.
나. 학부행정실 제출서류 목록
| 학위 | 내용 |
| 석사 | 1. 석사논문심사원: 접수 페이지 출력 2.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첨부파일 출력 3. 지도교수 추천서: 첨부파일 출력 4. (외부심사위원 있는 경우)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접수 페이지 출력), 계좌이체 신청서(첨부파일 출력) 5.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첨부파일 출력 6. 인권/성평등교육 수료증(2025 서울대학교 인권/성평등 교육' 수료증만 가능) - https://helplms.snu.ac.kr > 나의강의실 > 수료증발급(국문) |
| 박사 | 1. 박사학위 논문심사요구서: 접수 페이지 출력 2.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접수 페이지 출력 3. 지도교수 추천서: 접수 페이지 출력 또는 첨부파일(붙임02-1) 출력 - 접수 페이지에 추천내용 입력 필수 - 지도교수 서명(또는 날인) 필수(경유 부분은 공란으로 제출) 4. 외부심사위원 서류: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접수 페이지 출력), 계좌이체 신청서(첨부파일 출력) - 한국에 소속이 없는 외국인을 외부심사위원으로 위촉한 경우, 추가서류 제출이 필요하오니 행정실 담당자에게 연락 바랍니다. 5.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첨부파일 참고 6. 이력서: 첨부파일 참고 7. 인권/성평등교육 수료증(2025 서울대학교 인권/성평등 교육' 수료증만 가능) - https://helplms.snu.ac.kr > 나의강의실 > 수료증발급(국문) |
2) 논문심사료 납부
- 기한: 2025. 10. 27.(월) 09:00 ~ 11. 3.(월)까지
- 납부방법: 마이스누(Mysnu)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 가상계좌로 계좌 이체 또는 지정은행에 직접 납부
- 2025년 1학기 박사 논문심사 기간연장 승인된 자는 납부 면제
3) 심사용 논문 제출
- 제출대상: 석사 (박사의 경우 발표 일주일 전까지 5명의 교수님께 모두 직접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 제출기한: 2025년 11월 24일 ~ 25일 17:00까지
- 제출방법: 각 논문 맨 앞장 오른쪽 하단에 [석사, 학번, 이름, 심사위원 교수님 성함]을 연필로 기재 후 행정실 담당자에게 제출
※심사위원에게 개별제출하는 경우 행정실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내용: 심사 받기 전 제출하는 논문으로, 현재까지 작성한 논문을 제출하면 됨. 별도의 정해진 제본 형식 없음.
4) 논문심사 결과서류 제출
| 학위 | 내용 | ||||||||||||||||||||
| 석사 | - 제출 기한: 2025년 12월 12일 17:00까지 1. 석사학위 논문심사요지 1부 2. 실적서류: ① 본인의 이름이 지도교수를 제외한 논문저자 중 첫번째로 되어 있는 학술대회 1편 이상 발표 또는 논문지 1편 이상을 게재(또는 투고)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지도교수가 저자 명단에 포함된 경우에 한하여 학술대회 또는 논문지 논문으로 인정(예: 학술대회 프로그램북에 본인 이름 명시된 부분, 투고 완료 email, Acceptance email 등) ② 논문 첫 페이지 사본 1부 (형광펜 표시 필수: 본인 이름 / 지도교수 이름 / 학술대회(또는 논문지) 이름) 3. 국문 논문초록 1부 4. 영문 논문초록 1부 | ||||||||||||||||||||
| 박사 | - 제출 기한: 2025년 12월 19일 17:00까지 1. 박사학위 논문심사결과표 1부 2. 박사학위 논문심사요지 1부 3. 구술고사 성적표 5부 4. 투표용지 5부 5. 박사학위 우수논문상 추천서 1부 [해당자만 제출] 6. 박사학위 논문 예비심사 결과보고 1부 - 작성예시: 가. 예비심사 일정 / 나. 초심(또는 예비심사) 일정 / 다. 초심(또는 공란) 일정 / 라. 공란(또는 초심) 4. 종심 희망일시 7. 실적서류: ① SCI(E)급 논문지: 게재논문 첫 페이지 사본 1부 (형광펜 표시 필수: 본인 이름 / 지도교수 이름 / 학술대회(또는 논문지) 이름 명시 필수(없다면 Acceptance email 등 참석 증빙서류 추가제출)) ② 국제학술대회, 국내논문지 또는 등록된 국제특허: 논문 첫 페이지 사본 1부 또는 특허증빙 (형광펜 표시 필수: 본인 이름 / 지도교수 이름 / 학술대회(또는 논문지) 이름 명시 필수(없다면 Acceptance email 등 참석 증빙서류 추가제출)) 8. 국문 논문초록 1부 9. 영문 논문초록 1부 10. 박사학위 저널실적 체크리스트 1부 | ||||||||||||||||||||
| 해당자에 한함 | 1. 심사 철회/ 연장 신청자 - 12월 12일까지 첨부파일 참고하여 서류 제출 필수(담당자에게 미리 연락 필수) 2. 논문심사위원 변경 - 논문 공개발표일 전까지 논문심사위원 변경신청서 제출(첨부파일 참고) - 외부심사위원 변경의 경우,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외부 심사위원 계좌이체 신청서 추가 제출 3. 논문 비공개 승인 요청(최장 3년까지 가능) - 논문 비공개 신청서 제출(첨부파일 참고) - 증빙서류 필수이며 3가지 중 해당될 경우에만 가능함 ①(국내·국제)특허출원(예정) ②군사상 비밀 ③회사와 비밀협약서 체결한 경우 - 지도교수 승인을 얻어야 하며, 단순 학술지 게재는 인정되지 않음. 4.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 12월 12일까지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 제출(첨부파일 참고) - 논문심사 합격 + 실적 충족한 자가 졸업을 한 학기 미루는 것이니, 논문심사 결과서류는 이번 학기에 제출해야 함. 5. 졸업을 한 학기 미루는 방법 3가지(첨부파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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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위논문(인준지) 최종 제출 안내
1) 도서관 학위논문(인준지) 최종 제출
- 제출기간: 2026. 1. 16.(금) ∼ 1. 30.(금) 10:00까지 ★자정까지 수정 가능하나, 수정하다가 문제가 생길수도 있으니 늦어도 오전 10시까지 여유있게 제출 바랍니다.
- 책자 논문 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온라인 제출(PDF만 업로드 가능)
- 자세한 사항은 2025-2학기 최종인준 논문(보존용 논문) 제출 안내 게시글 공지 예정(우선 지난 학기 공지 참고)
2) 학부행정실 학위논문(인준지) 최종 제출
- 제출기간: 2026. 1. 16.(금) ~ 1. 23.(금) 17:00까지
- 제출서류: ①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②인준지(원본)
| [학위논문(인준지) 작성요령] 1. 인준지 서명/날인 필수 - 서명이 사본인 경우,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을 반드시 제출(서명이 사본인 모든 심사위원에 대한 증빙 필요) 2. 지난 학기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및 '(박사) 심사기간 연장신청자'가 이번 학기 졸업자면 제출일 및 인준일은 이번 학기 이내여야 함. 지난 학기 날짜 안됨!! 3. 인준지 양식(첨부파일 참고) 4. 작성 방법: 첨부파일 참고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 내표지 → 예시) 논문제출일: 2025년 11월 // 논문 인준일: 2026년 1월) - 제출일 및 인준일은 이번 학기 이내여야 함. 두 날짜 모두 2026년 2월로 작성해도 됨. 5. 최종 논문제목 = 도서관 업로드 파일의 논문제목 = 인준지의 논문제목이어야 함. |
4. [논문 발표일정 및 다과수령 안내]
1) 석사 논문 공개발표
- 일정: 2025. 12. 5.(금) (곧 이메일로 일정 조사 후 공지글 게시 예정)
- 발표시작 전 갖춰야 할 서류: (첨부파일-결과서류) 논문심사요지 (학과, 학번, 성명, 논문제목 등 기재) 정보를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 위원장님께 직접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심사 시간은 발표시간 15분, 질의 및 심사, 장내정리 및 다음 순번 교체 10분으로 구성되어 총 25분입니다.
2) 박사 논문 공개발표(초심)
- 일정: 11월 말(곧 이메일로 일정 조사 후 공지글 게시 예정)
- 발표시작 전 갖춰야 할 서류: (첨부파일-결과서류) 논문심사 결과표, 논문심사요지, 구술고사 성적표, 투표용지 등(학과, 학번, 성명, 논문제목 등 기재) 정보는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 위원장님께 직접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심사 장소는 개인적으로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초심 날짜는 가이드 라인이며 비공개 발표 하셔도 되며, 11월 말 이후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초심, 종심 총 2번 진행해야 합니다.
- 박사 초심(공개발표)의 경우 세미나 수강생들이 청강하기에, 일정/ 장소 변경사항 발생 시 담당자 이메일로 미리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변경 전 장소 문앞에는 변경 일정&장소 안내문을 부착해주시기 바랍니다.)
3) 심사용 다과 관련 안내
- 논문심사 접수자에게 이메일 안내 예정
- 심사일 전에 학부행정실(301동 319호)에서 다과 수령(물품이 일시 소진될 수 있으니, 심사 일정에 여유 기간을 두고 수령 바랍니다.)
5. [기타]
-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신규] (첨부파일 참고)
- 문의: 학부행정실(301동 319호) / 이소연 <soyeon12@snu.ac.kr>
- 1. 2025학년도 2학기 논문심사 계획(공과대학).hwp (80 KB, download:205)
- 2.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zip (261 KB, download:160)
- 3. 학위논문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 사용안내 및 연구윤리지침.zip (149 KB, download:104)
- 4.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pdf (266 KB, download:135)
- 5. 석사 신청서류, 결과서류.hwp (59 KB, download:153)
- 6. 박사 신청서류, 결과서류(최종본).hwp (68 KB, download:201)
- 7. 기타 양식.hwp (48 KB, download:1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