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학부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언론보도] 이신두 교수,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

2014.07.18.l 조회수 22362
대한민국학술원은 11일 총회를 열어 조남현 서울대 명예교수 등 6명을 제59회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조 교수는 저서 '한국문학잡지사상사'에서 19세기 말~20세기 중반 문학잡지 130종 2400여권에 실린 문학작품과 논설, 기사 등을 분석해 한국 현대문학 구성 요소를 재해석하는 바탕을 마련한 점을 인정받아 인문학 부문 수상자가 됐다.

역시 인문학 부문 수상자인 이경식 서울대 명예교수는 저서 '고려시기 토지제도연구-토지세역체계와 농업생산'을 통해 고려시대 토지제도의 실상에 대한 역사적·체계적 이해를 가능케 한 공로를 평가받았다.

박충석 이화여대 명예교수는 고대 한국인의 사고 양식이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통해 한국 정치사상의 역사적 문맥을 조명한 저서 '한국정치사상사'로 사회과학 부문 수상자로 뽑혔다.

'불연속 여과상전이' 모형에 관한 논문을 쓴 강병남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 비모수함수추정론 전문가 박병욱 서울대 통계학과 교수는 자연과학기초부문에서, 한국인 최초 액정과학자 이신두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는 자연과학응용부문에서 각각 수상한다.

대한민국학술원상은 1955년부터 매년 인문학·사회과학·자연과학 부문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나 저작을 내어 학술 발전에 이바지한 학자에게 주는 상이다.

학술원은 이날 총회에서 이한구 경희대 석좌교수, 이정민 서울대 명예교수 등 10명을 신임 회원으로 선출했다.

국민일보 이광형 선임기자 ghlee@kmib.co.kr

>>기사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