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성원용 교수,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석학회원(Fellow) 선정
[성원용 교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건우)의 전기정보공학부 성원용 교수(59세)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되었다.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는 전기·전자·컴퓨터·통신 등의 분야에서 세계 최대 권위와 규모의 학회로 160여 개국 40여 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전세계 전기·전자공학, 컴퓨터 과학, 통신 분야 관련 총 문건의 30%를 출간하고 있으며, 900여개의 산업 표준을 제정하였다.
IEEE 회원의 최고 등급인 Fellow는 반도체, 전기, 전자, 통신 등 각 분야에서 10년 이상 경력자인 회원 중 탁월한 자질과 연구개발 업적 등 궁극적으로 사회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한 사람을 대상으로 수여한다. 매년 선출되는 총 석학회원의 수는 투표권이 있는 총 회원수의 0.1% 이내로 한정하고 있다. IEEE Fellow 회원 자격은 매우 영예롭고 중요한 성과로 인정되고 있다.
이번에 성원용 교수가 2015년 IEEE 석학회원 (Fellow) 자격을 얻었다. 2010년 3명, 2011년 1명, 2012년 1명, 2013년에 2명의 교수가 선정되는 등 서울대 공대 교수 중 매년 1-3명이 IEEE Fellow로 선정되고 있다. 이는 국내외의 학계 내에서도 매우 드문 경우이다. 국내에는 30명 정도의 IEEE Fellow가 있는데 그 중 절반이 서울대 공대 교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