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학부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언론보도] 홍용택 교수, 웨어러블 기기용 광 트랜지스터 어레이 개발(서울경제,2017.10.23)

2017.10.23.l 조회수 13786
대면적·저비용 기기 응용 가능…국제 학술지 게재
서울대 홍용택 교수팀, 웨어러블 기기용 광 트랜지스터 어레이 개발
<홍용택 교수>
 
홍용택 서울대 교수 공동 연구팀이 대면적·저비용 웨어러블 기기에 응용할 수 있는 광 트랜지스터 어레이를 개발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적 학술적인 ‘에이씨에스 나노’(ACS Nano)에 게재됐다.

서울대 공대는 홍용택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하제욱 연구원, 이탁희 물리학과 교수, 정승준 교수, 김태영 박사(삼성전자)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이 단분자층 이황화몰리브덴(MoS2) 필름을 이용해 투명·유연한 대면적 광 트랜지스터 어레이를 구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황화몰리브덴은 높은 전하 이동도와 점멸비 등 뛰어난 반도체 특서을 갖고 있어 유연한 전자소자에 응용될 차세대 반도체 소재다. 광 다이오드, 광 트랜지스터, 광 센서 등 여러 광전자 소자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이 제작한 광 트랜지스터는 투명도가 76% 이상으로, 5mm 곡률 반경으로 1,000회 이상의 반복 굽힘 테스트에도 특성 변화 없이 안정성을 나타냈다. 입사하는 빛의 세기가 클수록 광 반응도가 선형적으로 증가해 광센서로 활용할 기반도 마련했다.

홍 교수는 “이번 연구는 인쇄공정을 이용해 투명하며 유연한 대면적MoS2기반 광 트랜지스터 어레이를 구현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기사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