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학부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언론보도] 이경무 교수, IEEE 펠로우 선정... “국내 AI 연구 발전과 세계적 인재 양성에 더욱 힘쓸 것” (인공지능신문,2020.12.01)

2020.12.01.l 조회수 5989
국내 AI 분야의 대표적인 학자로서 세계 최대 인공지능 학술대회인 ICCV2019의 조직위원장과
세계 최고의 AI 분야 저널인 IEEE TPAMI의 아시아 최초의 부편집장 5년간 역임

이경무 교수는 “학자로서 매우 과분한 영예다. 그동안 함께 해준 제자들의 덕분이라 생각하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 국내 AI연구 발전과 세계적인 인재양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서울대 공대(학장 차국헌)는 전기정보공학부 이경무 교수(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전공 주임교수)가 세계적 권위를 가진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에서 회원 최고 등급인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IEEE의 펠로우는 반도체, 전기, 전자, 통신 등 각 분야에서 10년 이상 경력자인 회원 중 탁월한 자질과 연구개발 업적 등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사회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한 사람을 기준으로 매년 최상위 0.1% 내에서 선정된다. IEEE Fellow 회원 자격은 매우 영예롭고 중요한 성과로 인정되고 있다.

이경무 교수는 서울대 제어계측공학과에서 학사, 석사를 마치고 국비 유학으로 미국 서든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교수는 홍익대를 거처 2003년 9월부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인공지능과 컴퓨터비전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수행해왔다.

이 교수는 국내 인공지능 분야의 대표적인 학자로서 세계 최대 인공지능 학술대회인 ICCV2019의 조직위원장과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분야 저널인 IEEE TPAMI의 아시아 최초의 부편집장(Associate Editor-in-Chief)을 5년간 역임하여 세계적인 석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 업적을 바탕으로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정부홍조근정훈장,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이경무 교수는 이번 Fellow 선정에 대해 “학자로서 매우 과분한 영예다. 그동안 함께 해준 제자들의 덕분이라 생각하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 국내 AI연구 발전과 세계적인 인재양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기사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