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학부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학부] 김도훈 박사과정 (지도교수 문태섭), 전혜성 박사과정 (지도교수 김재준), 2025 Qualcomm Innovation Fellowship 수상

2026.01.07.l 조회수 281


사진: 교수님 및 학생 사진
윗줄 왼쪽부터 김재준 교수, 문태섭 교수
아랫줄 왼쪽부터 전혜성 박사과정, 김도훈 박사과정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기계지능 및 데이터사이언스 연구실 (지도교수 문태섭) 소속 김도훈 박사과정과 대규모 회로 및 시스템 연구실 (지도교수 김재준) 소속 전혜성 박사과정이 최근 (11월 27일) 개최된 Qualcomm Innovation Fellowship Korea(QIFK) 2025에서 최종 Winner로 선정되었다.

QIFK는 퀄컴이 주관하는 국내 대학원생 대상 장학 및 연구 지원 프로그램으로, AI 분야의 우수 연구를 발굴해 연구비와 장학금을 지원하는 행사다. 올해 QIFK에는 120편이 넘는 논문이 제출되었으며, 이 중에서 15편이 최종 Winner로 선정되었다.

전혜성 연구원의 경우 태스크 특화형 LLM의 효율적인 추론을 위해 양자화 모델을 대상으로 한 파인튜닝 기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양자화 후 파인튜닝’ 패러다임을 대체하여 파인튜닝 과정과 동시에 양자화를 수행하는 방법을 제시했으며, 이를 통해 높은 모델 정확도를 유지하면서도 추론 속도가 향상됨을 입증하였다.


사진: 전혜성 연구개요 및 사진


김도훈 연구원의 경우 다수의 도메인 지식을 병렬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융합·활용하는 새로운 학습 구조를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Parameter-Efficient Fine-tuning 방법론 대비 현저히 적은 계산비용으로 우수한 성능을 달성하였다.



사진: 김도훈 연구개요 및 사진


사진: 단체사진